민주당 공천을 앞두고 출마예정자들이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한 가운데, 전북지역 일부 자치단체장들이 출마예정자들로부터 지원 요청을 잇따라 받으면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방선거에서는 막강한 영향력을 쥔 국회의원들이 기초단체장 공천과정에 힘이 실리는 반면총선에서는 단체장이 가진 지역 조직력과 정보력을 지원 받는다면 당락을 좌지우지할 기반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일부 기초단체장들이 정치적 활동으로 의심되는 행동을 최대한 자제하고, 공무원들에게도 선거중립의무를 철저히 지키도록 지시하고 나섰다.

실제로 총선후보들의 출판기념회와 사무실 개소식에 일부 기초단체장들이 행사에서 연단에올라 축사를 하거나 후보를 칭찬해 중립성을 의심케 한 바 있다.

또 일부 지역에서는 시장이 특정 후보를 지지하거나 노골적인 동반활동을 벌인다는 주장도 제기된 바 있다.

이 같은 후보자들의 단체장 접촉 시도는 민주당 공천 격전지 일수록 더욱 극심하다.

따라서 김완주 도지사는 최근 직접 측근들에게 국회의원 선거가 깨끗한 정책선거로 진행 될수 있도록 엄정한 선거중립을 지시했으며, 의혹을 살만한 행동도 자제하도록 당부했다.

전주시 송하진 시장 역시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오해 받는 일이 없도록 동선에 신경쓰기로 했으며 소속 공무원, 통·리·반장을 대상으로 각종 회의나 교육을 통해 선거중립을 철저히 주지시켜 줄 것을 요청했다.

송 시장은 “개인적인 인간 관계가 있을 수 있지만, 개개인의 말과 행동, 태도 등 모든 것 하나하나가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오해의 소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우리 지역의 경우 같은 당내 후보 경쟁이 치열히 전개되는 지역적 특수성으로 인해 작은 것 하나가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각별히 유념해야 된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공명선거대책반’을 발족하고 국민경선선거인단 모집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조사하고 지방자치단체장들에게 엄정 중립을 취할 것을 요구하고 당 대표 명의의 공문을 발송키로 했다.

당은 문제가 있는 곳으로 판명될 경우 예비 후보자격을 박탈하고, 문제가 있는 단체장에게도 같은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