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추진하고 있는 중요 사업들이 사업계획에 대한 변경 등으로 인해 부지확보가 어려워 사전단계부터 철저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는 대부분 사업의 경우 한 번 추진하면 변경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여러 중요 사업들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급급한 사업추진 보다 종합적인 운영계획안이 요구되고 있다.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의 경우 단지부지가 부족해 앞으로 단지 확보가 절대적인 과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현재 태양광 실증연구단지에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전북대 소재개발센터가 46종의 실험장비와 전문인력을 갖추고 상주해 있지만 보다 많은 실험 장비 구축을 위해서는 증축이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5MW급 48m의 블레이드를 실험할 수 있는 풍력실험동이 들어서 있지만 대규모 풍력실험을 위해서는 78m 블레이드가 필요해 면적 확장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히 2014년까지 총 20개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13만2천231m²(4만평)가 필요하지만 현재 단지 내 산업용지는 6만9천421m²(2.1만평)으로 6만6천115m²(2만평)이 부족한 실정이다.

국가식품클러스터의 경우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동 가운데 기능성센터(3천m²)와 안전성센터(3천m²) 등이 계획된 부지로는 협소해 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부지를 확보해야 한다.

하지만 부지 확보를 위해서는 주관기관인 LH와 부지확대 필요성을 설득하고 매입비용 등을 논의해야 할 녹록치 않는 상황에 직면,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

전북생물산업진흥원은 부지 확보 및 확장에 대한 우선적인 검토가 요청된다.

현재 19개 기업이 입주해 더 이상 기업유치와 보육은 어려운 상황이여서 유망식품 기업의 집적화 자체가 고비를 맞고 있다.

더불어 도 전략산업 가운데 하나인 녹색제조공정 기술지원과 장비 인력 인프라를 보완 구축을 위해서는 부지확장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도 사업 기획단계부터 충분한 검토없이 진행되면 지역 주민들의 땅값 상승의 기대 심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부지확보도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도내 대학 관계자는 “도 전략 산업등 일부 사업은 계획변경으로 차질을 빗고 있으며 사업자체가 고비를 맞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요 하드웨어 구축에 대한 전체적인 활용 방안이 먼저 수립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신광영기자 shi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