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과 전남의 해상풍력배후물류단지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특히 전북과 전남은 정부 해상풍력발전시장 육성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배후물류단지 조성 설명회와 연구용역을 완료하는 등 진검승부가 시작되고 있다, 8일 도에 따르면 지식경제부와 에너지 관리공단, 한전 등 정부답사단이 대형풍력터빈 개발과 배후물류단지 후보지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들 답사단은 현대중공업 풍력터빈 개발 현장을 점검하고 군산항 7부두 개발현황과 배후물류단지 입지여선 등 사업계획을 청취했다.

답사단의 이번 방문을 통해 일단, 전북은 해상풍력배후물류단지 유치경쟁에서 기선을 잡은 모습이다.

답사단의 평가 기준이 기자재 적치장 구비, 수심, 사업의 다양화 추구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정부 2.5GW 해상풍력단지 예정지와 최단거리에 위치(63Km)해 있고 배후산업단지내에 풍력시스템사인 현대중공업과 국내 유일의 블레이드 생산기업인 KM, 데크 등이 상주해 있어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답사단이 중요하게 여기는 사업의 다양화 부문에서는 배후산단인 군산국가 1,2 산업단지내에 열교환기, 단조품 등 중량물 수출기업이 다수 입주해 전용 중량물 부두로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세계최대 풍력시장인 중국 산동과 최단거리에 있어 앞으로 수출물류단지 전환도 가능해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아울러 새만금 풍력시범단지 조성, 새만금 신재생에너지용지, 부안 신재생에너지단지 풍력시험센터 등이 조성돼 있어 이들 연구기관과 연계한 R&D 인프라 구축도 용이하다는 분석이다.

도 관계자는 “군산항은 14m의 일정수심을 확보하고 대형선박 입출항이 용이하기 때문에 배후단지로서는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며 “지난 3월부터 8차에 걸쳐 해상풍력추진단과 배후물류단지 조성방안을 협의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고 밝혔다.

한편 전북은 해상풍력 물류단지를 위해 오는 2013년까지 26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군산항 38ha 부지에 조립공간과 물류공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며, 300m급의 접안부두와 1천200톤의 크레인도 설치할 예정이다 /신광영기자 shi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