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완주 통합과 상생발전 실무협의회가 7일 전북도청 영상회의실에서 김승수 정무부지사를 비롯한 전주시 문명수부시장, 완주군 강석찬부군수등이 참석한 가운데 첫 실무회의를 가졌다./이상근기자
전주시와 완주군이 탄소관련사업과 모악산 관리 등을 공동으로 협력해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통합청사 배치와 관련된 예산, 부속건물 건립문제 등을 비롯한 스포츠타운 이전에 관련된 행정적 절차 등은 시간을 갖고 좀 더 논의해 가기로 했다.

전주시와 완주군 실무진은 7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완주·전주 상생발전 실무협의회 첫 회의에서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도와 전주시, 그리고 완주군의 부 단체장들이 참석한 이 날 회의에는 도와 전주시가 제안한 통합시의 청사 문제 등 10개 상생방안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협의가 됐으나 이후 완주군에서 요구한 12개 사업은 이견을 조율 중이다.

김승수 도 정무부지사는 “수십 년 동안 통합 문제를 놓고 처음으로 양 지자체 실무진들이 머리를 맞댔는데, 상당 부분 의견접근을 이뤘다”면서 “그 동안 따로 추진돼 온 탄소산업과 모악산 관리를 공동으로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 동안 전주시는 민선4기부터 전주기계탄소기술원을 중심으로 탄소섬유 연구개발과 투자유치 촉진조례를 개정해 탄소산업 투자기업 지원에 적극 나서 왔다.

또 2010년부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탄소산업과’라는 부서를 꾸려 탄소산업 육성에 매진해왔다.

완주군 역시 오는 8월 완공되는 KIST 전북분원을 활용해 복합소재기술연구소를 통해 현재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탄소소재 기술을 자체 개발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하지만 이제 전주시와 완주군은 탄소관련 기업유치와 사업들을 추진하면서 행정력을 소모했던 만큼 상생을 토대로 서로 협력해 나갈 것을 합의한 것이다.

그러나 양 시·군은 통합청사 배치와 스포츠타운 이전 문제 등 쟁점 사안에 대해서는 이견을 드러냈던 것으로 알려졌다.

완주군 신청사에 통합청사가 입주하는 것에는 이견이 없으나 별도의 부속건물을 건립하는 데 드는 예산과 의회·시민·군민 등의 동의를 구하는 절차와 방법 등이 논의됐다.

스포츠타운 이전 역시 설계와 절차 변경 등이 행정절차에 대한 논의에서 이견이 보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오늘 참석한 위원들은 최종 결정권자가 아니기 때문에 의견 일치를 본 내용에 대해 발표를 미루고 각 단체장에게 보고한 후 합의점을 찾아 주중에 다시 만나 최종타결 수순을 밟을 예정이다.

김 부지사는 완주군의회와 일부 완주군민들이 통합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이제 겨우 밥상을 펼친 것에 불과하다"면서 "정식으로 통합이 선언된 것으로 보고 반대 여론을 조성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첫 회의 성과에 대해 김 부지사는 “수년간 현안이었던 통합문제를 처음으로 실무진들이 만났다.

상당부분 의견접근이 있었던 것이 성과로 볼 수 있었다”며 “그 동안 서먹하게 진행해 왔는데 오늘은 좋은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전북도는 이번 첫 회의에서 양 지역의 의견이 충분히 개진된 만큼 한 번씩 정기적으로 또는 쟁점이 있을 때는 수시로 만남을 추진해 ‘통합시 비전 용역의 추진방향’ 등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