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사청탁과 함께 직권남용 의혹을 받고 있는 전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도의원 3명이 시민사회단체로부터 고발당하는 등 파장이 일고 있다.

19일 전북 3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평등교육 실현을 위한 전북학부모회(준)와 전북교육혁신네크워크(이하 시민연대)는 전주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북도의회 이상현 교육상임위원장, 김정호 교육의원, 김규령 교육의원을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특히 시민연대는 재량사업 리베이트 등의 혐의가 포착된 일부 도의원 등에 대해서도 사실관계 파악 이후 추가 고발을 예고했다.

이에 대한 대상자로 최모 도의원을 지목했다.

시민단체는 기자회견을 통해 “전북도의회 교육상임위가 점입가경에 이르고 있고 전북도의회는 자정능력도 없어 보인다”며 “부패와 비리, 직권남용 의혹을 받고 있는 도의원을 고발하기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도의회 교육상임위가 예산을 무기로 학교를 길들이거나 인사 청탁도 서슴없이 자행하는 직권남용을 일삼고 있어 나서게 됐다고 덧붙였다.

실제 이상현 위원장은 남원의 한 고등학교에서 교사에게 폭언한 학생의 전학조치를 무마하기 위해 학교측에 청탁을 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해당 학교에 지원될 예정이던 방송 시설예산 7천500만원을 삭감한 의혹을 받고 있다.

김정호 의원은 도교육청 간부들에게 교원으로 있는 아내의 승진을 청탁하는가 하면, 비리 혐의로 교육청 감사를 받고 있는 초등학교 교장 구명로비를 펼친 의혹을 받고 있다.

또 김규령 의원은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사립학교가 ‘기숙형 고교’ 선정에서 탈락하자 관련 예산을 삭감했다가 별도 예산을 지원받고 나서야 관련 예산을 통과시켰으며, 지난해 자신이 운영하는 중학교에 딸을 채용한 의혹을 받고 있다.

아울러 시민단체는 이로 인한 도교육청과 도의회 교육상임위와의 관계 악화에 따른 전북교육 피해 우려에 대해서는 “양 기관의 소통과 부패, 비리와는 별개의 것이다”고 일축했다.

이번 일을 빌미로 관계가 더 악화돼 전북교육에 영향을 끼친다면 상식이하 수준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상현 교육위원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고발내용의 직권남용 주장은 사실과 다르며, 거론되고 있는 학교를 상대로 협박이나 압력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며 “의정활동을 위축시키기 위한 의도”라고 못 박았다.

/윤승갑 기자 pepeyoo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