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제품 생산과정에서 에너지 및 원가를 절감하는 중소기업에 123억원 규모의 녹색 공정 연구개발(R&D)자금을 푼다.

27일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의 친환경·고효율 공정기술개발을 목적으로 2012년도 하반기 ‘제조현장 녹색화 기술 개발사업’을 공고하고 참여 중소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세부 지원내용은 기업제안과제·첫걸음 R&D기업에 105억원, 보급확산과제에 20억원을 지원하며 제조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 생산현장의 녹색화 효과가 큰 공정개발기술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업제안과제는 중소기업이 단독으로 과제를 수행하는 기업맞춤형 자유응모 방식으로 지원한도는 최대 2억5천만원까지 지원한다.

또 중소기업의 R&D역량제고를 위해 정부R&D를 한번도 지원받지 못한 기업을 대상으로, 기존사업 내 전용예산 마련, 개발기간 1년 이내에서 최대 2억원까지 지원한다.

아울러 사업성과 제고를 위해 연구기관에서 이미 개발된 우수과제를 유사·동종 업체에 보급하기 위해 추가기술개발을 지원하는 과제로, 1년 이내에서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사업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28~30일 중소기업기술개발 종합과제관리시스템 홈페이지(www.smtech.go.k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중기청은 10월 중 지원과제를 최종확정하고 협약을 체결할 방침이다.

/김대연기자 eodu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