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방법원 제1형사부(재판장 박원규)는 25일 정읍의 한 학교화장실에서 몰카를 찍으려다 미수에 그친 혐의(성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상 카메라 등 이용 촬영 위반)로 기소돼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이모(33)씨에 대한 검찰의 항소를 기각했다고 밝혔다.

이씨는 지난해 7월 6일 오전 11시25분부터 23분 동안 정읍의 한 초등학교 본관 화장실에서 칸막이에 구멍을 낸 뒤 휴대폰으로 용변을 보는 여성들의 신체를 촬영하려다 미수에 그친 혐의로 기소됐다.

당시 이씨는 화장실을 이용한 사람이 없어 범행을 실행에 옮기지 못했지만 건조물침입과 재물손괴 혐의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이에 검찰은 “피고인이 휴대폰 카메라로 용변을 보는 부녀자의 신체를 촬영하기 위해 화장실 칸막이에 구멍을 뚫은 행위 자체가 카메라 등 이용 촬영죄의 실행에 착수한 것이다”며 항소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그 죄의 미수범으로 처벌하려면 범행의 실행에 착수한 것이 인정돼야 하는데, 피고인은 촬영대상을 특정해 카메라의 렌즈를 통해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는 구체적인 행위에 이르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며 “이 같은 취지로 무죄를 선고한 원심의 판단은 정당하다고 여겨진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다만 이씨가 화장실 칸막이에 무단으로 침입해 칸막이에 직경 10㎜의 구멍을 낸 것(재물손괴 및 건조물 침입)에 대해선 유죄로 인정하고,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는 한편, 보호관찰을 받을 것과 80시간의 사회봉사를 명한 원심을 유지했다.

/윤승갑기자 pepeyoo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