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상관댐 건설 계획에 대해 관여한 바가 없다며 뒤늦게 공식 입장을 밝혔다.

상관저수지를 댐으로 확장하려는 계획이 알려짐에 따라 완주군 상관면, 의암·마치리 등 인근 주민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관저수지 확장에 대한 필요성까지 ‘노코멘트’로 일관하면서 ‘전주ㆍ완주 통합’ 추진으로 인해 지나치게 완주군 눈치를 본다는 비난도 제기되고 있다.<7월9일자 1면>    

시는 지난 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관댐 건설 계획은 지난해 5월 전북도에서 국토해양부에 건의했다.

전주시에서 추진ㆍ건의한 사업이 아니다”며 “만약 댐으로 확장되더라도 이는 국토부, 완주군의 문제지 시에서 관여할 수 없는 일”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완주군민들이 시에서 전주ㆍ아중ㆍ노송ㆍ건산천 등의 수량 확보, 홍수조절을 위해 국토부에 상관저수지를 댐으로 확장해 달라고 건의한 것으로 알고 반발하자 이에 대한 오해를 풀고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나선 것이다.

   이날 시는 상관댐 건설 계획 추진과정에 대해 “2009년 익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만경강 유역 종합 치수계획을 수립하며 전주시 색장동에 홍수조절지 2개소를 계획했다.

이후 전북도에서 상관저수지 확장을 요청한 것”이라며 “이에 국토부에서 홍수조절지로 색장동보다 상관저수지가 적합하다고 결정, 익산청에 만경강하천기본계획에 반영하라고 지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실 저수지 증거인 데 댐일 때만 국비를 지원받기 때문에 명칭을 댐이라고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재 국토부에서 댐 건설 장기계획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상관저수지 확장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이달 초 전주천 등의 건천화 및 홍수예방을 위해 상관저수지 확장이 절실하다고 언급한 것과 달리 ‘노코멘트’로 일관했다.

이에 전주ㆍ완주 통합 추진을 위해 ‘시에 필요한 사업임에도 소극적 자세를 취하고 있다’, ‘완주군 눈치를 너무 살핀다’ 등의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상관댐 건립이 언제 추진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전주ㆍ완주 통합에 걸림돌이 돼서는 안 된다”며 “이 문제는 통합이 추진된 이후 장기적으로 두고 봐야 한다.

어찌 됐건 시는 이 문제에 대해 계획 세운 적도, 건의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