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한 대학교가 발주한 사업이 전국으로 공개 발주됨에 따라 도내 건설업계가 ‛지역경제 살리기에 역행하는 처사’라며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10일 이 대학교는 문화기술(CT)창업보육센터 리모델링공사 설계 및 시공 일괄공사 제안공모를 제2012-49호로 공고했다.

이 공사는 공모금액 21억7천만원(부가세포함), 연 면 적 1만7천878㎡ 중 리모델링 4천683㎡의 방수공사외 대수선 리모델링공사이다.

이 대학교에 따르면 이 공사를 전국공개로 발주(2012.8.14)하면서 전국에 있는 건설협회에 통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라북도 소재 지역업체가 30%이상 참여할 수 있도록 공동수급체를 구성하도록 공고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도내 건설업계에서는 “이 대학교는 사립학교로서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과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을 적용하지 않는 발주처 라고 하지만 현재 모든 도민과 정치인,지자체, 민간단체, 지역 상권 등이 지역경제 살리기에  발 벗고 나서 전념하고 있는 현실에서 21억의 공사를 전국공개 발주하는 것은 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발끈했다.

또한 “지역제한으로 참가자격을 제한할 경우 전북에서 생산하는 자재, 장비와 신고인력을 고용함으로 일거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국으로 공개해 외지 건설업체가 70%이상을 수주할 경우 자재, 장비, 인력 등을 외부에서 조달함으로 결국 도내 자금이 외부로 유출될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역행하고 정부가 추구하는 지역경제 육성 정책에도 부합되는 않는다”고 강하게 성토했다.

이어 “대다수 학생이 전북에 연고를 두면서 등록금을 지출하고 그 자금으로 동 공사를 추진하고 있음에도 공고내용 중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북도 소재 지역업체가 30%이상 참여하라는 것은 지역 건설업체를 전혀 고려하지 않는 형식적이고 상징적인 조건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한편 이 사안에 대해 대한건설협회 전라북도회 윤재호 회장은 “이 대학교가 추구하고 있는 교육목표인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교육에도 정면 배치된다”며 “금번 공고는 사회적인 통념과 도민의 생각에 역행하는 것임으로 이 대학교가 전북도민에게 사랑 받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대학으로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동 공고를 취소하고 전북에 소재하는 업체만 참가할 수 있도록 반드시 정정 공고 되어야 마땅하다”고 강력히 주문했다.

/서병선기자 sb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