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한국노총 전주완주지부에 위탁한 전주시근로자종합복지관이 수익 목적으로만 운영되는 등 총체적으로 부실 운영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29일 성명서를 통해 “시가 지난 2005년 5월부터 현재까지 한노총에 근로자종합복지관을 무상 위탁했다”며 “복지관은 근로자의 문화욕구 충족과 직업안정, 고용촉진 등을 포함한 근로자의 복지향상을 위해 운영돼야 한다.

하지만 현재 한노총에서 스포츠사우나 시설을 통한 수익사업에만 급급, 당초 목적을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 조례에 위탁사업에 대해 어떠한 권리도 양도할 수 없다고 정해졌음에도 시설 대부분을 재위탁해 수익사업을 진행하는 등 조례를 위반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하지만 시는 재위탁으로 거둬들인 수익 규모와 지출에 대해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결국, 총체적으로 부실 운영되고 있는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참여자치연대는 특히, “조례 위반에 대해서는 책임과 함께 도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또한, 한노총은 근로자 복지 증진을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시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함에도 이를 작성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시와 한노총이 복지관 운영을 위한 운영협의회를 구성했지만 7년 동안 단 한 차례도 개최되지 않았다”며 “이는 한노총은 물론 시마저 복지관 운영에 관심조차 갖지 않았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참여자치연대는 “시는 복지관 운영 전반에 대해 즉각 감사를 실시하고 위법 사실을 밝힌 뒤 고발 조치해야 한다”며 “복지관의 당초 목적을 살릴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의 주장에 시는 “수익에 대한 최종 결산 자료는 제출 받고 있지만 위탁을 맡긴 이상 독립기관으로 봐야 한다”며 세부적인 수익ㆍ지출입에 대한 자료는 갖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어 “운영협의회 역시 세 차례에 걸쳐 진행했다.

단지 간담회식으로 운영됨에 따라 회의록이 남아 있지 않을 뿐 관리ㆍ감독을 소홀히 한 것은 결코 아니다”고 해명하며 “이런 의혹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종합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