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이상직 국회의원을 둘러싼 불법사조직 운영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 검찰이 오는 10일 경 지난달 구속영장이 발부된 최모씨와 장모씨 등 2명을 비롯한 추가 관련자들의 기소여부를 확정지을 계획이다.

4·11 총선 과정에서 불법 사조직을 운영하고 이 사조직에 금품을 제공해 불법선거운동을 한 혐의를 받고 있는 만큼 이상직 의원과의 연관성 여부에 전북 정가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지난달 23일 관련사무실 압수수색에 이어 관련자 3명을 긴급체포하며 수사 속도를 높인 검찰은 이에 대해 함구하고 있다.

실제 전주지검 관계자는 3일 “이미 구속된 사조직 핵심인물 최씨와 장씨를 비롯해 영장이 기각된 강씨에 대한 소환조사를 계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 기소가 확실시되고 있는 관련자들과의 금품거래 등의 연결고리를 찾는데 주력하고 있다”며 “이상직 의원과의 연관성에 대해선 아직 언급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지난달 23일 관련사무실 전격 압수수색 이후 현재까지 사조직을 만들고 이상직 의원의 선거를 도운 관련자들을 줄 소환하는 등 불법사조직과 관련된 인물에 대한 수사를 확대하고 있지만 이상직 의원과의 연관성에 대해선 함구하고 있다.

검찰이 불법사조직에 쓰인 선거자금 흐름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사조직에서 사용된 금전 대부분 현금으로 추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또 검찰 소환조사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구속된 최씨와 장씨를 비롯한 몇몇 관련자들이 이상직 의원과의 연관성을 전면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검찰은 이상직 의원 선거사무소 등에서 압수한 컴퓨터 하드디스크 내용에 대한 분석 자료를 넘겨받고 추가 자료에 대한 분석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검찰은 사조직 핵심인물 최씨 등에 대해 이번 주 중 사실관계를 확정지을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자금흐름과 관련자 진술, 사조직의 실체를 밝힌 인물의 진술을 토대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시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승갑기자 pepeyoo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