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상공인들이 화물차 공영차고지의 조기 조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3일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회장 김택수)는 물류비 절감 및 경쟁력 확보 등을 위해 전북지역 화물차 공영차고지를 조속히 설치해 줄 것을 새누리당, 민주통합당, 도내 국회의원 등에 건의 했다.

전북상협은 건의문에서 “물류운송수단 중 전북지역의 도로운송의 분담률은 98%로 도로화물 수송 의존도가 매우 높으며 유가인상 등으로 물류비가 매출액의 15%를 상회하는 상황에서 지역의 물류인프라 구축은 기업 경쟁력 향상의 필수요건”이라고 주장했다.

상협은 “전북에는 450여개 운송업체에서 1만3천8백여대의 화물차(일반, 개별, 용달)가 물류수송을 담당하고 있지만, 도내에 공영 차고지가 없어 체계적인 화물수송시스템 구축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고질적인 불법 주·정차로 제반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특히 “전북과 도세가 비슷한 전남지역의 경우 순천, 강진, 목포, 광양, 나주 등 5개의 화물차 공영차고지가 건설 또는 운영중에 있으나 전북은 아직 전무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법률상 화물운송업체의 경우 차고지 설치를 의무화 하고 있으나 경제적인 부담으로 도시 외곽에 저렴한 개별차고지를 두고는 있으나 시내 주택가나 이면도로 등에 불법으로 주·정차를 함에 따라 도시미관을 해치고 있다”며 “이는 운전자와 보행자의 시야 방해로 교통사고를 유발하고 소방도로 진입을 어렵게 하는 등 각종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택수 전북상협회장은 “정부에서도 화물차관련 교통기반시설의 부족한 현실을 공감하고 공영차고지 확충 안을 내놓고 있으며, 과거와 달리 총사업비의 90%범위(광특회계)까지 국고보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각지자체가 관심을 갖고 추진해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대연기자 eodu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