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가지 색깔의 무용공연

전북도립국악원(원장 신현창)의 ‘한국 춤의 美, 입춤’과 전북도 무대공연작품제작지원을 받은 애미아트(대표 김애미)의 ‘세기의 춤을 보다-명작’. 놓치기 아까운 2개의 무용 공연이 20일 같은 시각에 전주와 고창에서 열린다.

▲한국 춤의 美, 입춤 도립국악원 무용단(단장 문정근)에서 마련한 유파별 입춤 무대. 입춤이란 입무(立舞)라고도 하며 춤의 입문과정에서 추는 기본 춤, 혹은 춤을 세운다는 뜻의 기본 춤이라 할 수 있고, 스승의 대표적인 동작과 철학이 담겨있다.

입춤은 장단이나 의상, 춤의 순서가 특별히 짜 맞추어져 있지 않은 상태에서 자연스러운 호흡으로 감정을 표출한다.

오늘날에는 즉흥성 보다는 섬세한 춤사위로 무대화하였고, 자연스러운 한국 춤의 멋과 선 그리고 흥을 표현하며 예술적인 작품으로 발전하고 있다.

굿거리춤(김수악류), 입춤(국수호류), 민살풀이춤(장녹운류), 동초수건춤(최선류), 민살풀이춤(조갑례류), 입춤(문정근류), 생살풀이춤(한영숙류), 굿거리춤(박금슬류), 입춤(이매방류)이 차례로 무대에 오른다.

20일 오후 7시 30분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연지홀. ▲세기의 춤을 보다-명작 금파무용단에 뿌리를 둔 애미아트는 한국전통문화의 예술성을 바탕으로 한국의 창작무용을 연구, 발전시키고자 차세대를 이끌 춤꾼들로 구성된 단체. 김애미 대표는 금파 김조균 선생의 딸이자 제자다.

이번 공연은 애미아트의 다양한 공연 레파토리를 한자리에서 감상 할 수 있는 기회. 천상의 무희로 불리는 최승희 작품 ‘무녀춤’과 ‘관음보살-비천무’와 함께 남무, 삼현승무, 호적구음살풀이춤, 한량춤, 전주검무 등을 전수받아 전북의 춤을 한국춤의 본향으로 각인시킨 금파의 ‘한량무’과 ‘남무’, 세계적 안무가인 국수호의 ‘고구려 中 요령고무’와 ‘신무’등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박색 춘향이의 가슴 아픈 사랑을 그린 무용극 ‘박색설화’와 지난 2009년 전북무용제 대상과 제 18회 전국무용제 금상과 연기상을 수상한 ‘지울 수 없는 기억’등도 펼쳐진다.

20일 오후 7시 30분 고창문화의전당.

/이병재기자 kanadasa@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