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이상직 의원(전주 완산을)이 지난 21일 오전 8시 30분경 전주지방검찰청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해 12시간가량 조사를 받았다.

그동안 불법 사조직 운영 사건과 관련, 다양한 의혹의 중심에 서있던 이 의원의 조사가 마무리되면서 내달 11일 공소시효를 앞두고 검찰이 내놓을 이번 수사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최근 폭로로 불거진 당비 대납 의혹, 선거자원봉사자 활동비 지급, 취업보장 대가 선거운동에 대한 이 의원의 직접적인 답변을 들은 것으로 나타나 검찰 수사가 막바지에 들어섰기 때문이다.

특히 공소시효 만료를 눈앞에 두고 막바지에 이른 이번 사건에 전북 정치권의 이목이 여전히 집중되고 있다.  이 의원은 이날 오전 전주지검에 변호사와 함께 출두해 12시간가량 조사를 받은 뒤 오후 9시께 귀가했다.

불법사조직 운영 사건과 관련, 다양한 의혹이 일고 있는 만큼 이 의원에 대한 조사가 늦은 밤까지 진행됐다. 그러나 이날 불법사조직 운영 사건에 대해 이 의원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변호인과 함께 검찰 수사내용을 꼼꼼하게 살피고 이에 대한 답변을 이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참고인 조사는 제기된 의혹에 대한 이 의원의 답변을 듣는 자리로 이 의원의 연관성에 조사의 초점이 맞춰진 것으로 분석된다.

검찰은 지난 11일 선거 과정에서 불법 사조직을 운영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최모씨와 장모씨 등 이 의원의 선거캠프 관계자 2명을 구속 기소했다.

최근에는 이 의원의 중학교 동창 장모(49)씨가 총선 과정에서 이 의원을 도와 불법 사조직을 운영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폭로하면서 이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됐다.

한편, 이 의원 선거캠프와 관련된 불법사조직 사건을 진행 중인 검찰 수사는 추석 전 모두 마무리될 계획이다.

/윤승갑기자 pepeyoo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