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농어업인들에게 지급되는 부채 자금에 대한 이율이 크게 낮아진다










건조한 날씨로 동시다발적인 산불이 발생하는
봄철이 다가오지만 국민의 여가수요 증대와 공직사회 권익향상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산불진화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전북도는 지난 24일 도청 2청사 회의실에서 봄철 산불방지를 위한 대책을 논의하고 산불발생 원인과 진화에 대한 지원책 마련 등을 점검했다.

도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산불발생 건수와 피해면적을 분석한 결과 연간 40건 이상의 산불이 평균적으로 발생하고 면적도 13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2000년 이후에는 돌풍 등 기상여건 악화로 중·대형 산불이 발생, 연평균 52건으로 급증했다.

이 가운데 봄철에 발생한 산불은 전체 93%로 연간 산불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기후 특성상 건조한 날이 많고 특히 해안지역은 4월중 높새바람 현상으로 대형산불 위험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낙엽 등 가연물질이 겨울 동안 축적돼
있는데다 경사와 굴곡이 심한 산악형 지형으로 화재시 연소도 급격히 전개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갈수록 국민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여가수요가 증대하고 주 5일 근무제 시행으로 야외활동이 많아져 입산자에 의한 산불발생 위험은 더욱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공직사회의 권익요구 증가로 공무원직장협의회에서
산불 관련 공무원 동원에 부정적 입장이 확산되면서 화재진압은 힘들어 지고 있다.

김만호 도 산림행정과장은 “올 봄에도 산불발생이
예고되고 있지만 화재진압을 위한 여건은 갈수록 불리해지고 있다”며 “먼저 등산객들의 주의를 기울이는 노력이 요구되고 진화를 위한 시설이나 장비를
늘리는 등 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불발생 원인은 입산자 실화가 42%로 절반에 가까웠으며 전답소각(28%), 성묘객 실화(13%)도 비중이 높았다.

시간대별로는 오후 2시부터 6시까지가 50%를 넘었으며 요일별로는 주말인 토요일과 일요일이 39%를 차지했다./한민희기자 hmh@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