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사들의 과도한 외형확대 경쟁으로 지난 3년 반 동안 1조6천억원 가량의 손해를 봤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3일 국회 정무위원회 강기정 의원(민주통합당)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9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KB국민카드와 신한, 삼성, 롯데, 외환, 씨티, 하나SK 등 14개 카드사에서 만든 166개 상품에서 1조5천580억원의 손실이 발생했다.

카드사별로는 KB국민카드의 손실규모가 가장 컸다. KB국민카드는 35개 상품에서 5천732억원의 손실로 전체 손실규모 1조5천580억원의 3분의 1인 36.8%에 달했다.

다음으로는 신한카드가 18개 카드에서 4천502억원, 삼성카드가 15개 상품에서 2천189억원, 롯데카드가 12개 상품에서 2천146억원의 손실을 각각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손실은 손실액 상위 10개 품목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손실규모 상위 10개 상품의 손실액은 7천529억원으로 전체 손실액의 절반에 육박했다.

특히 가장 많은 손실을 입은 카드인 국민카드 ‘굿데이카드’는 지난 2010년 8월에 출시해 22개월만에 2천585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잘못된 회원수 예측과 과도한 부가서비스 때문이었다.

신한카드 ‘4050’도 부가서비스가 과다한 이유로 639억원의 손실을 입고 있었고, 롯데카드 ‘DC슈프림’의 경우 모집비용 등 초기 비용의 증가로 629억원의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기정 의원은 “카드사들의 손실규모가 올해 감사원 지적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증가하는 추세”라며 “과도한 부가서비스 제공과 마케팅비용 증가에 따른 영업손실이 결국 카드대출의 높은 수수료로 전가될 개연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융당국은 카드사들의 과도한 외형확대 경쟁으로 인한 손실이 서민들과 저신용계층으로 전가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 감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대연기자 eod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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