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은행을 비롯한 은행들이 발급한 현금카드로 일부 식당과 마트에서도 결제가 가능하게 된다.

14일 도내 은행권 및 금융결제원 등에 따르면 시중은행의 현금자동화기기(CD·ATM)에서 입출금 용도로 사용하는 현금IC카드를 오는 21일부터 마트와 식당에서 결제카드로 사용할 수 있게 ‘은행 공동 현금카드 결제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용 대상은 신세계백화점 전점(충청점 제외)을 비롯해 전국 250여개 이마트, 이마트에브리데이 점포에서 해당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이용대상 가맹점은 참가은행과 VAN사를 통해 계속 확대될 예정이다.

가맹점이 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거래은행이나 VAN사를 통해 현금카드 가맹점 이용신청을 하고 IC카드 이용이 가능한 카드단말기를 구비해야 한다.

참가은행은 기업은행, 국민은행, 외환은행, 수협중앙회, 농협은행(농협중앙회 포함), 우리은행, 신한은행, SC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등 15개 은행이며 나머지 은행은 테스트가 끝나는 대로 시행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가 시행되면 현금카드 사용고객은 신용카드보다 높은 수준의 소득공제 혜택(신용카드 20%, 현금카드30%)과 안전한 카드사용이 가능해지고, 가맹점은 낮은 수수료 부담(1% 수준)과 신속한 판매대금 회수가 가능해져 카드사용자와 가맹점 모두 경제적 편익이 향상될 것으로 금융결제원은 기대했다.

/김대연기자 eodu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