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당선인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차기 정부의 조직개편안을 확정함에 따라 전북도도 조직개편을 위한 검토작업에 들어갔다.

16일 도에 따르면 박근혜 당선인 인수위원회가 미래창조과학부의 신설과 해양수산부 부활 등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안을 확정함에 따라 전북도도 각 부처별 업무분장 등을 따져 상반기 중에 조직개편을 단행할 예정이다.

특히 전략산업국 분야인 R&D 업무와 과학기술분야 미래전략 등의 기능이 신설되는 미래창조과학부로 넘어갈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업무분장을 위한 검토에 들어갈 계획이다.

도는 새 정부의 이 같은 전략이 전북도가 올해부터 집중 투자할 ‘5대 성장동력사업’과 ‘R&D산업 육성’ 등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도 관계자는 “그 동안 정부가 R&D에 대한 지원을 줄이면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새 정부에서는 도가 추진하는 성장동력산업들에 탄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 “도 역시 정부 기조에 맞춘 조직개편을 통해 업무 권한이 강화된 전략분야에 핵심사업을 더 발굴하고, 미래창조과학부와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김완주 지사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지자체들의 업무보고를 받지 않기로 함에 따라 오는 18일부터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포함된 전북 출신의 한광옥 통일미래연구원 이사장과 진영 새누리당 정책위의장 등과 만나 도의 핵심 정책들을 전달,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오는 25일에는 대통령직인수위장과 전국 시·도지사 임원들이 간담회를 갖고 지방분권 개헌과 지방재정에 관한 현안을 전달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방분권은 이전에 중앙(정부)이 앗아간 것을 제자리로 돌려놓는 것이며, 지방재정은 현재 8대 2인 국세와 지방세 비율을 바로잡고 교부세 제도를 개편하자는 게 주요 골자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