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공단 전주남부지사

▲ 건강보험공단 전주남부지사는 서신동 성원아파트 경로당 등 관내 경로당 25개소 선정, 건강체조 등을 실시해 어르신들의 신체활동능력 향상에 도움을 줬다.

건강보험공단 전주남부지사   “고객 만족을 통해 신뢰받는 보험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건강보험공단 전주남부지사는 ‘국민의 평생건강을 지키는 최고의 건강보장기관’이 되고자 오늘도 노력하고 있다.

건강보험제도 시행 초기 건강보험공단의 역할은 주로 가입자의 자격관리, 보험료 부과와 징수, 요양기관의 진료비 지급 등이 전부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 건강 파수꾼으로서 국민의 건강증진과 의료이용 고충 상담 등 국민보건 향상을 위한 가입자 지원사업과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를 통해 국민에게 실질적인 건강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대 국민 서비스 기관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내부경영혁신과 투명경영을 통해 국민에게 한 발 더 가까이 다가서고 있다.

< 남부지사 2012년 주요 업무 >

○ 노인장기요양보험 전주남부운영센터 지역협의회 위원, 자원봉사자, 직원들로 구성된 봉사활동 - 삼천동 소재 은혜를 입은 천사의 집 등 관내 노인요양시설 방문 봉사 활동(수지침, 의료봉사, 말벗, 이미용, 위문공연 등) 

○ 사회공헌활동 - 연말연시 불우시설 위문 방문 생활용품 전달(서신지역아동센터 등) - 독거노인 등 자매결연 14세대 생필품 전달 - 중화산동 소재 서원노인복지관 점심 배식 봉사활동  

 

○ 건강증진 및 생활습관 개선사업 - 노인들의 신체기능 저하를 방지하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한 노인건강운동(건강체조, 요가 등) 교실 운영- 서신동 성원아파트 경로당 등 관내 경로당 25개소 선정, 1개소당 60회(주 2~3회, 6개월간) 건강체조 등을 실시해 년 3만5천473명의 어르신들 신체활동능력을 향상에 도움 - 건강증진 분야 ‘Healthy aging’ 특화사업의 일환으로 비만극복을 위한 건강교실 - 치료위주에서 예방·건강증진 중심의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고객맞춤형 건강증진서비스를 강화함으로써 생활습관 개선의지가 있는 비만, 고혈압 유질환자 및 위험군 대상으로 운동과 건강강좌, 건강측정 등 실시  

○ 고객만족을 위한 행사 추진 - 고객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인식 전파, 서비스 품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고객의 날 운영(건강보험 고객헌장 실천 다짐, 고객 도우미 배치, 체성분 측정 등) - 지역사회 행사와 병행한 공동 건강부스·이동민원실 운영  

○ 장기요양 입소시설과 유치원간 자매결연사업 추진 - 어르신들의 활력 증진 및 유치원생들에게는 경로효친에 대한 자연스런 체험의 장 마련  

< 남부지사 2013년 주요업무 추진 계획>

○ 전략적 경영체계 확립 - 지사장 현장경영 활동 강화로 경영목표 과제 달성 - 저소득 취약계층 지원 및 사회공헌 활동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공단 실현 - 납기 내 징수율 향상을 위한 전사적인 징수활동 추진 - 급여조사 내실화로 보험재정 누수 방지 - 개인정보보호 관리 강화로 개인정보 유출 ZERO화 - 토론문화 활성화로 직원과의 소통문화 정립  

○ 민원관리 - 가입자의 자격관리 등 민원 업무 적기 처리 - 부과자료의 적기 확보 적용으로 부과의 적시성 및 형평성 제고 - 현금 급여비 적기·적정 지급으로 고객만족 추구 - 장기요양 등급판정의 공정성 및 신뢰도 강화  

○ 건강증진사업 - 노인성질환 예방 및 신체활동능력 향상을 위한 건강백세 운동 교실 운영 - 건강검진 수검률 제고와 효율적 질관리로 국민의 건강증진 기여 - 지역별 특성에 맞는 강습 지도로 노인건강운동 정착화 - 고비용·고위험군 만성질환자, 다빈도 의료이용자 등의 생활습관 및 건강행태 개선을 통한 국민건강수준 향상 극대화  

○ 고객만족도 향상 - 고객에 대한 감사의 행사 일환으로 매월 ‘고객의 날’ 지정 운영 -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건강부스·이동민원실 운영  

○ 현안홍보 강화 - 공단 ‘실천적 건강복지 플랜’ 내용 집중 홍보로 사회적 공감대 형성 - 공단의 주요 현안에 대한 대민홍보 강화  

 

○ 장관형 국민건강보험 전주남부지사장(사진) 장관형 지사장은 “건강보험공단은 2011년부터 국가적 4대 사회보험 통합징수 업무를 맡아 수행하고 있으며, 명실상부한 사회보험 중추기관으로서의 면모를 갖춰나가고 있다”며 “3대 경영방침인 ‘공정신뢰’, ‘소통융합’, ‘미래창조’를 바탕으로 고객을 만족시키고 신뢰받는 보험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 지사장은 “이를 위해 보험료 부과의 적시성과 형평성을 높이고, 보험급여의 적정관리로 가입자 보호와 국민 편익을 증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보험재정 누수 방지를 위한 부당수급 가능 진료건 철저한 발췌 조사와 건강검진 수검률을 높여 질병의 조기발견 치료로 국민의료비를 절감 시키겠다”면서 “노인건강 운동교실 운영을 통해 노인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장 지사장은 “청렴하고 투명한 경영과 고객헌장 실천으로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겠다”고 덧붙였다.

/황성은기자 eun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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