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완주-전주 통합시 비전수립을 위한 주민공청회'가 6일 오후 전주 한국전통문화전당 강당에서 열린 가운데 송하진 시장을 비롯한 김승수 정무부지사 등 강당을 가득 메운 시민들이 공청회를 지켜보고 있다./이상근기자

6일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열린 전주ㆍ완주 통합 관련 전주지역 공청회가 우려했던 것과 달리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순조롭게 진행됐다.

지난달 30일 개최된 완주지역 공청회가 통합을 반대하는 단체 및 주민들의 거센 항의로 파행을 겪음에 따라 전주지역 공청회 역시 이들과의 마찰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하지만 전주지역 공청회는 완주지역과 대조적인데다 통합에 대한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별다른 문제없이 비교적 무난하게 마무리됐다.

이날 전주시의회 의원, 시민, 완주 군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공청회는 희망제작소 이창한 연구위원의 ‘전주ㆍ완주 통합시 비전 연구용역’ 결과 발표에 이어 분야별 지정 전문가 토론, 시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전주시는 이번 공청회를 통해 시민 의견을 듣고자 질의응답에 많은 시간을 할애, 완주군민이 반대 이유로 내세운 여러 의혹이나 우려에 대한 공식적인 답변을 통해 불신을 해소하는데 집중했다.

  지정 전문가 토론에서 전북발전연구원 이창현 부원장(도시비전 분야)은 “통합에 따른 대도시 형성 공간 전략은 시의 적절하다.

통합에 따라 도시 브랜드 가치가 높아지는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완주 군민이 우려하는 부분은 이번 용역을 통해 충분히 해소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북대학교 소순열 교수(농업ㆍ농촌분야)는 “이번 용역 조사에는 현재 추진되고 있는 사업 등이 담겨 있지 않기 때문에 신뢰할 수 없다”며 “전주와 완주의 농업 연계 방안은 전혀 고려치 않았다”고 지적했다.

원광대학교 이영재 교수(공간계획 분야) 역시 “전주ㆍ완주 통합이 인근 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논의가 전혀 되지 않았다”며 “이 부분이 논의돼야 전북 발전의 로드맵도 마련될 것”이라면서 이번 용역의 미흡한 부분에 대해 언급했다.

 이후 질의응답 시간에 시는 완주군민이 우려한 농업예산 축소에 대해 “농업부문 투자비율이 통합 후에도 현재보다 높아지도록 조례에 명시했다”며 “1천억원의 농업발전기금을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세금 폭탄이 걱정된다는 질문에는 “통합이 되면 주소만 완주군이 전주시로 바뀔 뿐 기존 읍면동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세금 증가 요인이 없다”고 답했으며, 빚 폭탄을 완주군민이 떠안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서는 “시의 부채비율이 16.5%, 완주군이 18.1%로 건전성 면에서 오히려 시가 양호한 편”이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소각장과 화장장이 전주 삼천ㆍ효자동에 설치된 만큼 ‘통합이 되면 혐오시설이 완주군에 집중 배치될 것’이라는 주장은 틀린 것이라고 역설했다.

송하진 전주시장은 “이 자리를 마련하기까지 많은 세월이 걸렸다”며 “양 지역이 상생할 수 있도록 합의사항을 조례나 통합시 설치법률인 특별법에 따라 지켜낼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아기자 tjdd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