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선거가 16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핵폐기장 반대 성향을 띤 부안지역 일부 단체들의 ‘핵폐기장 반대운동 각인시키기’가 계속되면서 주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김상희 의원(민주통합당)의 교육과학기술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부안군이 부산시 기장군, 강원도 양양군, 충남 서천군과 함께 사용후핵연료 처분시설 후보지로 조사•검토된 것으로 밝혀진 이후 핵폐기장 논란이 다시 본격화되는 양상이다.

이런 가운데 자칭 ‘2.14 주민투표기념사업회는 14일 부안읍 국민은행 앞 도로에서 핵폐기장 유치 찬•반 주민투표 9주년 기념식을 열었다. 이날 기념식은 지난 2004년 당시 주민투표를 통해 핵폐기장 유치를 막아낸 것을 기념하자는 취지다.

좋은 생각이다. 하지만 문제는 이 같은 행사가 주민 갈등을 부추길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날 기념회에 참여한 50여명은 자축하는 분위기를 나타낸 반면, 이를 주변에서 지켜본 주민들은 씁쓸해하는 등 불편한 마음을 감추지 않았다.

몇몇 주민들은 부안에서 가장 차량통행이 많은 혼잡한 도로를 점유하면서까지 기념식을 열었다고 따지는 사람도 있었다. 집회를 허가해준 경찰에 대한 비난도 많았다.

이날 기념식은 이 단체의 자축행사 성격을 띤 행사인데도 경찰이 집회로 받아 들이면서 허가를 해줬기 때문이다.

한주민은 “경찰이 왜 기념식을 집회로 받아들였는지 모르겠다”면서”주민들에게 피해를 주면서까지 이곳에 기념식을 열도록 허가해준 경찰이 이해가 안된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주민은 “이번 행사를 이끈 사람들을 보면 정치에 뜻을 품은 사람들이 많은데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 주민들의 불편과 갈등을 부추기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 주민 말처럼 만일 이날 행사가 주민들의 순수성을 이용해 자신들의 정치적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면 당연히 비판 받을 일이다.

핵폐기장은 당연히 아픔이 있는 부안지역에 들어와서는 안된다. 지역 정치인 또한 더 이상 핵폐기장과 관련해 주민갈등을 부추기는 일은 하지 말아야한다.

/부안=김태영기자 kty5687@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