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새정부에 거는 기대

“제18대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 출범하는 새 정부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지방발전 정책공약은 반드시 지키는 신뢰정책을 펼쳐야 할 것이다.” ‘국민행복시대’를 선언한 ‘박근혜 정부’가 25일 공식 출범한 가운데 도민들은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전북에 대한 배려가 수반돼야 한다”는 바람이 컸다.

이날 박근혜 정부에 대한 각계각층의 바람은 ‘지역균형발전’으로 모아졌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김남규 사무처장은 “지난 대선 민심을 통해 나타난 민심은 소통과 융합의 정치, 지역균형발전 정책 이었다”며 “수도권에 집중됐던 국가의 발전 정책을 지방으로 옮겨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 처장은 “이를 위해서는 대 탕평인사가 시발점이었지만 지역안배 차원의 탕평인사는 이뤄지지 않았다”며 “어느 지역보다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 발전을 위한 정책배려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촉진’은 새 정부의 5대 국정목표 중 하나인 ‘안전과 통합의 사회’ 구현을 위해 제시한 슬로건인 만큼 지방에 남아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설명이다.

또 ‘농도’를 대표하는 전북농업을 위해서는 생산기반을 유지하고 농업생산물 유통구조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주문이다. 전농 전북도연맹 이효신 사무처장은 “농업은 자급자족이 필수다.

이를 위해서는 생산기반을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 지방정부가 농업을 위해 할 수 있는 정책이 부족한 만큼 정부 농업정책이 중요하다”며 “지난 MB정부의 농업정책을 답습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출산과 보육, 노후에 이르기까지 모든 세대가 상생하며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국민행복시대’를 만들겠다고 약속한 만큼 지방 국민들이 행복한 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여론도 높았다.

주부 정다원(32·전주시 평화동)씨는 “아이를 둔 엄마로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었으면 좋겠다.

보육료나 교육비 같은 지원은 많이 나아졌지만 아직도 육아에 관한 인식이나 보육의 질은 미흡한 것 같다”며 약속했던 보육공약을 지켜주길 소망했다.

또 일자리 창출 및 서민경제 안정과 직결된 정책들로 서민층들이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바람도 크다.  직장인 송승호(43·전주시 서신동)씨는 “요즘 서민과 중산층이 무너지는 것은 예삿일이 아니다.

서민과 중산층이 복원돼야 우리사회가 건강해진다. 맞춤형 복지를 통해 국민 골 고루가 잘사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며 서민이 잘살 수 있는 희망을 제시해줄 것을 기대했다.

첫 여성대통령 시대의 막이 오른 이날 도민들은 계층·지역·세대·이념·정파 간 양극화를 해소, 이를 아우르는 ‘소통과 융합,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박근혜 정부’ 표 국정을 펼쳐주길 소원했다.

/윤승갑기자 pepeyoo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