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보다 5천억원 증가 '이차보전'-소상공인 진흥계정

전북지방중소기업청(청장 안병수)이 올해부터 달라진 중소기업 지원시책을 발표했다.

7일 전북지방중소기업청에 따르면 올해 정책자금 규모는 3조8천억원으로 지난해(3조3천억원)에 비해 5천억원 증가했다.

먼저 중기청은 5천억원 규모의 ‘이차보전’ 방식의 지원제도를 신설, 금융기관 대출금리에서 2%포인트~3%포인트의 이자율 차이를 보전해 줄 계획이다.

또 일자리 창출효과가 높은 창업 및 기술개발기업에 대해 대출 후 신규 일자리 창출 1인당 0.1%포인트 금리우대와 동산을 담보로 하는 정책자금 공급 및 지식재산권담보대출을 시범 실시한다. 아울러 1조1천467억원 규모의 ‘소상공인 진흥계정’을 신설해 소상공인에게 7천만원까지 확대 지원한다.

R&D지원분야는 초보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저변확대’와 유망기술에 선제적 투자를 위한 ‘선택과 집중’으로 구분하고 각각 3회 및 4회로 지원 횟수를 제한하는 ‘R&D 졸업제’를 도입해 내년부터 시행하게 된다.

판로와 수출분야는 공공기관의 중소기업제품 수요기반 확대를 위해 2억3천만원 미만의 물품이나 용역은 소기업간 제한경쟁을 두는 ‘소기업 우선구매제도’를 도입하고, 중소기업 수출역량 강화를 위해 수출 단계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수출역량별 지원비율을 조정했다.

창업과 인력분야는 일반 창업선도대학 이외에 전용공간 제공과 교육, 책임멘토 등 입소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사관학교식 창업선도대학을 지정해 운영하고 산학연계 맞춤형 인력양성 사업을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으로 통합했다.

소상공인과 전통시장분야는 5인 이상의 동종 및 이업종간 소상공인 협업체의 공공구매 및 공동브랜드 등을 지원하는 소상공인 협업화지원을 도입하고 골목상권 보호 강화를 위해 대형 유통업체 사전입점예고제가 도입된다.

안병수 전북지방중소기업청장은 “올해부터 달라지는 중소기업 지원시책을 통해 그동안 정부 지원 대상에서 소외되었던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정책연계를 강화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육성하는 ‘기회의 사다리’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대연기자 eodu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