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전북지부

▲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전북지부는 출소자들의 사회복귀와 재범방지를 위해 숙식제공, 창업지원, 직업훈련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전북지부(이하 전북지부)는 법무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출소자들의 사회복귀와 재범방지를 위해 숙식제공, 취업성공패키지, 주거지원, 창업지원, 직업훈련 등을 지원하고 있다.

사회적 낙인자로 찍혀 자칫 냉대를 받을 수 있는 출소자들을 위해 ‘포용과 배려’로 적극적인 갱생보호사업과 범죄예방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곳이다. 출소자들의 안정적인 사회복귀를 이끌고 있는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전북지부를 소개한다. -편집자 주- 

현재 우리나라에서 교정시설을 출소해 사회로 복귀하고 이들은 한해 약 14만여 명 정도로 집계된다. 하지만 이들 출소자들이 실제 사회에 적응하는 데는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게 사실이다.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은 국내 유일의 출소자 사회복귀 전문 공공기관으로 출소자들의 재범방지를 위해 체계적인 사회 내 처우가 필요한 이들에 대한 지도와 지원 통해 건전한 사회복귀를 돕고 있다.

출소자의 건전한 사회복귀 촉진과 효율적 범죄예방 활동을 전개하는 정책적 사업을 전개하는 곳인 것이다.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전북지부는 1942년 3월 (재)전주사법보호회로 설립돼 1963년 2월 갱생보호회 전주지부로 개칭됐고, 1995년 6월1일 한국갱생보호공단 전주지부에 이어 2009년 3월 현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전북지부로 명칭이 변경돼 오늘에 이르고 있다.



△출소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 해소 확산=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의 재소자 돕기 사업은 최근 법무부의 눈에 띄는 활동 중 하나다.

전북지부 역시 출소자들이 건전하게 사회에 복귀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사회생활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중 하나가 ‘Yellow Friends Campaign(이하 캠페인)’이다. 캠페인은 출소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 해소와 이들에 대한 사회복귀지원 사업 활성화를 위한 것이다. 출소자 인식전환 운동 차원이다. 출소자의 건전한 사회복귀와 적응을 위한 기업 및 일반시민 후원 등을 통해 재범방지 및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다.

전북지부는 출소자 자립지원과 범죄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매년 펼쳐오면서 밝고 건강한 사회 건설에 기여하고 있다.



△‘허그 나눔’ 보호사업 사회적 활성화=범죄로 인한 피해의 공포로 출소자들을 기피하면서 혐오의 대상자로 간주하는 인식이 우리사회 저변에 깊게 깔려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전북지부는 출소자들의 재범방지와 건전한 사회복귀 촉진을 위한 ‘허그 후원’ 행사를 개최해오고 있다.

‘허그 후원’은 갱생보호사업의 범국민적 참여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된다. 출소자들을 바라보는 사회적인 시선을 바로잡아 무관심과 선입견으로 팽배한 출소자들의 힘겨움을 덜어주기 위한 배려사업이다. 그야말로 사회적 ‘나눔 정신’을 담보해내는 사업이다.

실제 전북지부는 지난해 10월30일 열린 ‘허그 후원의 날’ 행사에서 전북지부 재정지원위원회 한웅 위원이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데 이어 운영위원회 김천길 위원장이 법무부장관 표창을 수상하면서 출소자 지원사업에 대한 사회분위기 조성을 이뤄내고 있는 지역임을 알렸다.

국가적, 사회적 관심과 협조를 일궈내 ‘포용과 관용의 사회’를 구축하는 사회적 관심 확산을 통해 그늘진 사회의 울타리 속에서 출소자들을 벗어나게 하고 있다.

출소자는 사회적으로 혐오하고 기피해야할 대상이 아닌 관심과 배려로 보듬어야할 또 하나의 이웃이라는 시각이 크다.



△출소자 재활과 인생 2막 위한 지원=전북지부는 출소자들에 대한 편견 해소를 위한 후원활동 동참과 사회적 관심 유도는 물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무의탁 출소자 숙식제공, 직업훈련, 취업알선, 주거지원, 창업지원 등의 기존 법무보호복지공단에서 진행 중인 각종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힘을 쏟고 있다.

사회 재취업을 위한 직업훈련은 필수다. 출소자들의 희망과 적성, 경력 등이 고려된 자동차정비, 미용 등의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위탁교육기관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하게 하고 있다.

이와 연계, 직업훈련 과정을 거친 보호대상자들에게 직장을 알선하고 취업교통비를 지원하는 사후관리 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자립을 위한 주거지원 등 창업지원도 펼치고 있다.

주거지원의 경우 보호대상자의 완전한 사회복귀를 촉진하기 위해 국토해양부와 연계, 부양가족이 있는 모범 출소자들에게 임대주책을 저렴하게 지원한다.

또 자영업 경영 노하우가 있거나 창업성공 가능성이 높은 출소자들에게는 소자본 창업에 필요한 상가 임차보증금을 1인 최고 5천만원까지 지원해 창업을 돕고 있다.

이밖에 출소 후 질병이나 부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대상자에게 생계비와 치료비 등을 지원하는가 하면 합동결혼식, 긴급원호금품지급, 가정환경 조성 등 대상자 자립에 필요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윤승갑기자 pepeyoo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