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도 교육청이 충분한 검토와 분석 없이 사교육비 절감 대책을 추진하고 있어 전국 최고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 같은 내용은 14일 제299회 도의회 임시회에서 김현섭(김제1) 의원의 교육·학예에 관한 질의에서 드러났다.

김 의원은 이날 “도 교육청에 ‘지난 2010년~2013년 사교육비 경감대책 및 분석결과’에 대한 자료 제출을 요구 했으나 제출한 자료는 ‘추진실적’이었다”며 “요구한 자료와 제출된 자료의 일치 여부조차 파악하지 못하는 도 교육청의 수준과 실태가 한심하다 못해 안쓰럽기까지 하다”고 비아냥 거렸다.

김 의원이 제출한 교과부와 통계청이 발표한 ‘2012년 사교육비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북지역의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17만 9천원으로 전년 대비 15.5%(2만 4천원)증가하여 전국에서 가장 가파른 상승률을 보였고, 사교육 참여율도 전년보다 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74%가 사교육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 한국교육평가원이 발표한 2012학년도 수능성적 분석결과에서도 도내 수험생들은 언어와 수리, 외국어 등 4개 영역에서 2011학년도 보다 표준점수가 더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2년도 6월에 실시된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타·시도에 비해 여전히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김 의원은 이 같은 결과에 대해 “현 전북 공교육 실태를 그대로 반영하는 상황에서 사교육비 경감과 학력신장을 위한 전북도 교육청만의 차별화된 교육정책과 대책이 있냐”며 “전국에서 사교육비 증가율이 가장 높은 이유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나 있나”고 다그쳤다.

특히 김 의원은 “김 교육감의 핵심 공약사업 중 하나인 사교육비 경감 부분이 도 교육청 홈페이지 공약관련 카테고리에서 빠져있던데 이유가 무엇이냐”며 이외에도 도 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한 교습비와는 다르게 수강료를 높게 책정한 학원 단속 실적과 지난해 학원조례 통과 후 시간위반 학원 단속 실적이 있는지 등도 따져 물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