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완주군 우석대학교에서 열린 완주·전주 상생발전사업 주민설명회에 앞서 완주·전주 상생협력추진 이행촉구 완주군민협의회는 실천의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완주.전주 상생협력추진 이행촉구 완주군민협의회 진명수 공동의장은 발언을 요청한 자리에서 "완주군민의 주민투표가 불과 3개월을 앞두고 완주군민은 통합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여론이 지역과 분야에 따라 다양하게 형성되고 있다"고 현 실정을 설명했다.

진 의장은 "전주시와 일부 전주시의회 전직 의장들이 완주군에 넘어와 설명회를 강행하는 것은 완주군과 8만6000여 완주군민의 자존심과 긍지를 짓밟는 매우 불쾌한 처사였다"고 비난했다.

이에 완주군민협의회는 전주시와 전주시 의회 일부 전직의장에게 5가지 사항을 촉구했다.

▲5개 상생발전사업의 용역결과에 대한 이행과 실천의 구체적인 로드맵을 우리가 요구한 4월 30까지 반드시 제출할 것을 촉구한다.

▲전주시와 전주시의회 의장단과 상임위원장은 완주군 의회가 통합반대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반대활동에 돌입한 원인의 하나는 전주시 의회 일부 전직의장이 상생통합 특별위원회를 구성, 그 빌미를 제공하였고 영향을 주었다.

조속히 해체 할 것을 촉구한다.

▲전주시 의회 상생통합 특별위원회가 활동성과를 과시하기 위해 완주군 농촌 현실을 전혀 감안하지 않고 '농업 발전기금조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를 졸속하게 제정해 완주군 농민들의 거센 반발이 야기됐고, 완주군 의회에서 '농업 발전기금조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을 거부하는 중대한 요인을 제공했다.

조속한 시일 내에 조례 개정을 강력히 촉구한다.

▲전주시와 일부 전직 의장들은 완주 전주 통합 추진 홍보활동을 빙자한 과도한 정치적 입지 구축과 얼굴내기. 이벤트적 활동을 자제하고 순수하고 진정한 전주 완주 통합을 위해서라면 우리 군민협의회가 제안한 건의사항을 조속히 반영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전북도지사, 전주시장, 완주군수가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완주·전주 통합 신뢰구축과 실천 이행 방침에 의거 '통합시 설치지원 특별법제정 및 관련 조례 제정에 필요한 상생발전 방안의 민간 협약 건의안'을 제시 할 것이다.

조속한 시일 내에 반영시킬 것을 촉구한다.

끝으로 완주·전주 통합추진 과정에서 완주군민의 자존심과 긍지를 존중하고 진심과 배려에 의한 성공적인 통합이 이뤄질 수 있도록 통 큰 결단을 촉구한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