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 주요 시책 사업

장수군 주요시책 사업들이 타 지방자치단체 벤치마킹 대상사업으로 각광 받으면서 각 사업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군에 따르면 최근 주요 역점 시책 전반에 대해 평가 분석한 결과 총 9개 시책에 대해 136개기관 3,112명이 장수군의 우수한 시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장수를 방문했다.

특히 5․3프로젝트와 한우유전자뱅크, 사과시험포, 바이오열병합시설, 한누리시네마, 말 산업 클러스터 등 농가소득증대 인프라 구축사업과 문화 복지, 지역성장산업 등 고른 분야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맞춤형 농가지원-5․3프로젝트 사업은 전국 최초로 실시하는 기획 맞춤식 농업 경영프로젝트로 연간 5천만원 이상 소득을 올리는 3천호를 육성하는 사업이다.

장수군은 2007년부터 5·3프로젝트 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 농가별 관리카드를 작성해 주기적인 컨설팅을 실시해오고 있으며 작목간 소득보완 모델을 제시 등 체계적인 지원으로 돈버는 농업, 잘사는 농촌으로 거듭나고 있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하는 감동축제-장수 한우랑사과랑 축제장수 한우랑사과랑 축제는 한우, 사과, 오미자, 토마토 등 장수군의 붉은색 농산물을 테마로 한 농축산물 축제로 농촌문화에 대한 향유기회를 제공하고 도농교류를 촉진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오고 있다.

 


 

장수군은 지난 2007년부터 축제를 개최해오고 있으며 제6회 장수 한우랑사과랑 축제시 전국에서 30여만명의 방문객이 축제장을 찾아 280억원의 경제파급효과를 거두는 등 농가와 소비자 모두가 만족하는 감동축제로 자리매김해오고 있다.

단순히 즐기는 축제가 아닌 농가 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최고의 농축산물 축제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전국 지자체 최초 영화관-한누리 시네마장수 한누리시네마는 장수군이 문화인프라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마련한 시설로 전국 군 단위 최초로 문을 연 공익적 농촌영화관이다.

군은 디지털 3D입체 상영이 가능한 시설을 갖추고 365일 연중무휴 오전 10시~오후11시 개관, 전국 동시개봉 최신영화 10여편을 상영 중이다. 관람료는 5,000원(3D는 8,000원)으로 타 지역보다 저렴하다.

한누리시네마는 전라북도 삶의 질 정책에 적극 반영돼 전라북도 군 단위 작은 영화관 조성사업으로 확산되고 있다.

 

장수한우 명품화 사업-장수한우유전자뱅크, TMR사료공장장수한우유전자뱅크는 장수한우의 차별화된 우수 혈통 보전을 위한 시설로 첨단생명공학기술을 이용한 수정란 이식산업을 통해 장수한우 암소 개량과 우수 유전자원 확보로 축산농가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장수한우는 제15회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며 명품한우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TMR사료공장은 한우가 1일 필요로 하는 영양소 요구량을 충족하도록 여러 종류의 사료를 혼합해 만든 양질의 TMR사료 생산 공장으로 저렴한 가격에 농가에 공급함으로써 고품질 장수한우 생산을 통하여 농가소득 증대 및 장수한우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새로운 성장동력-말 산업 크러스터말 산업 클러스터는 말 관련 산업을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고 체험관광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장수군은 지난 2002년부터 오는 2015년까지 3천2백80여억원을 투입, 말 생산, 교육연구, 레저․문화 등 3개 분야에 6개 사업, 16개 세부사업을 추진해나가고 있으며 그동안 장수목장 유치, 장수승마장 및 승마체험장 조성, 말크로스컨트리 조성 등 말 산업 인프라와 관련된 1단계 말 산업 클러스터 사업을 완료했다.

앞으로 승마 레저 체험촌 조성 등 2단계 사업을 추진하는 등 단계별 세부추진계획을 수립, 말 산업 클러스터를 체계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가축분뇨의 효율적 처리-바이오 열병합 시설바이오 열병합 시설은 가축분뇨 전면 해양투기 금지에 따라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에서 단순 수처리 후 방류되는 가축분뇨를 바이오가스로 회수함으로써 유용한 에너지인 메탄가스를 확보, 열병합 발전하여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건조 연료로 사용하는 국내 최대 바이오 열병합 시설이다.

가축분뇨 에너지화 사업은 가축분뇨로 인한 환경오염을 방지함과 동시에 수입에 의존하는 화석에너지의 대체, 가축분뇨의 분해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감축과 화학비료 대체 등의 효과를 노린 사업으로 해외(일본 후쿠오카대학)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방문하기도 했다.

도농체험현장 1번지-장수사과시험포장수사과시험포는 장수군의 특산품인 사과나무 분양사업을 통해 농촌문화체험을 활성화하고 도농교류를 통한 장수사과 홍보를 극대화하기 위한 사업이다.

군은 그동안 장수사과 사이버팜(http://www.jsapple.org/)을 통한 사과나무 분양으로 기존 농산물 거래에서 탈피, 사이버 공간에서의 직접거래와 사과 수확체험 등 체험기회 제공 확대로 청정장수 브랜드화 하는데 앞장서 왔다.

장수사과시험포는 농가 교육의 장으로도 활용되고 있으며 지자체 경영수익사업의 한 예로 벤치마킹 대상지로 부상하고 있다.

농산물가공상품화-농산물종합가공센터장수군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창업에 대한 열정이 있는 농업인에게 창업에서 자립경영의 전 과정에 걸친 교육으로 창업성공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사업이다.

장수군은 ‘장수드림’을 공동브랜드 개발하고 가공상품 규격화로 제품 품질을 향상시켜나가고 있으며 농업인의 농산물 가공 활성화를 통한 농외소득 증대로 성공창업의 요람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생명농업 육성-친환경농자재지원센터친환경농자재지원센터는 유용미생물 배양 연구 및 공급으로 토양 내 유기물 분해증진을 통한 입단조성 및 토양환경 개선과 가축분뇨 양질의 퇴비생산 자원 재활용으로 장수군 농정의 핵심인 순환농업체계 구축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군은 순환농업으로 안전한 농축산물 생산을 증대하고 청정농산물 이미지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장수군은 체계적인 정책 관리, 정책간 연계, 정책 발굴을 위해 각 우수시책들을 통합 관리, 군정에 접목시켜 우수시책의 활용도를 높이고자 장수군 우수시책 벤치마킹 사례를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장수=유일권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