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천동 33경 눈이 즐덥고 머루와인 입이 즐겁다
구천동 33경 눈이 즐덥고 머루와인 입이 즐겁다
  • 장영진 기자
  • 승인 2013.04.09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무주여행
▲ 무주군은 덕유산, 적산산, 백운산, 미주지산 등 이름 난 명산이 많아 자연 속에서 봄기운을 만끽하려는 사람들로 활기차다.

찬 기운이 가시기 시작하며 나무마다 새순이 돋고 개나리, 벚꽃, 매화, 산수유 등 봄을 알리는 꽃들이 여기저기서 꽃망울을 터뜨리는 계절. 쉽게 지치기 않기 위해서는 쉼(休)도 필요한 4월이다.

이럴 때 훌쩍 떠나가 쉴 수 있는 곳이 있다면 더없이 행복한 사람이리니...... 나무와 계곡으로 숲을 이루고 울창한 숲이 산을 이뤄 사람들의 안식처가 되는 곳, 들숨 한 번에 삶의 희망을 느끼고, 날숨 한 번에 세상 시름을 잊게 되는 곳, 캄캄한 밤이면 별빛 달빛 친구가 되어 세상 부귀영화가 더 이상 부럽지 않은 곳, “무주”로 가보자!무주는 전체 면적의 82%가 산림을 이루고 환경지표 곤충이자 천연기념물 제322호 반딧불이(반딧불이와 그 먹이 서식지)가 살아 숨 쉬는 곳이다.

이맘때쯤이면 덕유산, 적상산, 백운산, 민주지산 등 이름 난 명산이 즐비한 무주에는 자연 속에서 봄기운을 만끽하려는 사람들로 활기차다.

농 ․ 산촌을 아우르는 자연체험에 곤충과 식물, 별자리 관찰과 더불어 역사 ․ 문화학습까지 자유로워 다양한 계층의 관광객들이 무주여행의 즐거움을 더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대전 ․ 통영 간, 장수 ․ 전주 간 고속도로 이용이 모두 가능해진데다가 무주덕유산리조트와 덕유산 사계절 레저 · 문화센터, 반디랜드 통나무집, 청소년수련관 등 숙박이 가능한 다양한 시설들과 농 · 산촌 체험마을들이 관광객들의 수요를 충족시키면서 더욱 호평을 얻고 있다.

직장동료도 좋고, 친구, 가족도 좋고... 발길 닿는 곳마다 추억이 되는 무주에서 자연을 즐기며 행복한 봄을 열어보자!관광 해설사들과 함께 할 적상산사고지와 무주향교 등의 다양한 유적지와 반디랜드, 머루와인동굴, 구천동 33경 등 무주에서만 보고, 즐기고,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재미와 낭만들이 기다리고 있다.

무주명소 베스트 ★ 금강 맘새김길(8.4km)제1코스(여행가는 길) : 1.1km 전통공예문화촌-U대회기념교-무주읍사무소-무주중앙초등학교-무주고등학교 제2코스(학교가는 길) : 3.0km 향로산약수터-북고사-금강변-휴게쉼터-질마바위-후도교 제3코스(강변가는 길) : 2.9km 후도교-제방도로-강촌체험센터-전도마을-전도교-어죽마을 제4코스(소풍가는 길) : 1.4km어죽마을-인공폭포(계획)-전망좋은 곳-여행가는 길 만나는 곳 ※ 금강 맘새김길 걷기대회 일시 : 4.26. 10:00~14:30 장소 : 무주읍~금강변 금강 맘새김길 1,2코스 (출발 전통공예문화촌 광장) ★ 금강변 · 백두대간 마실길 - 금강변 마실길(19Km) 도소마을-대문바위-부남면소재지-벼룻길-각시바위-상굴암바위-굴암삼거리-잠두마을-요대마을-남대천-서면마을 Tip- 반디마실길 (반딧불이 신비탐사 장소) 무주읍 용포리 잠두마을 일원으로 반딧불이 신비탐사 주차장을 출발해 잠두 구도로로 이어지는 2km 구간이다.

반딧불이의 서식지를 산책해보는 즐거움을 만끽해볼 수 있다.

- 백두대간 마실길(19Km) 제1코스:서면마을-무주읍-무주반딧불터-한풍루-금강대도 무주본원 제2코스:금강대도 무주본원-장군바위-적상산-적상관광농원-적상면사무소 제3코스:적상면사무소-적상초등학교-농부바위-효자촌-사전마을-도산서원 제4코스:도산서원-금평마을-수락마을-용추폭포-구름샘문화예술마을-마암마을 ★ 반디랜드생태자연 학습장인 무주반디랜드에는 곤충박물관과 자연학교, 식물원과 천문대, 청소년수련시설 별이 쏟아지는 집과 숙박시설인 통나무집 등이 갖춰져 있어 관찰과 체험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 머루와인동굴무주양수발전소의 작업터널로 사용되던 곳을 리모델링한 머루와인동굴은 무주머루와인의 숙성 및 저장, 판매 공간으로 와인하우스와 머루와인 비밀의 문(270m) 등의 시설로 조성돼 있다.

★ 적상산해발 1,034m의 기봉이 향로봉을 거느리고 천일폭포, 송대폭포, 장도바위, 장군바위, 안렴대 등의 명소를 간직하고 있는 적상산. 정상 분지에는 양수발전소의 상부댐인 산정호수와 작산산성, 안국사 등 유서 깊은 문화유적이 있다.

 

★ 덕유산우리나라 12대 명산 중 하나인 덕유산은 해발 1,614m의 향적봉이 주산이며, 봄에는 철쭉꽃, 여름에는 시원한 계곡과 녹음, 가을에는 단풍, 겨울에는 수려한 설경을 자랑한다.

★ 구천동 33경 우리나라 경승지 중 가장 아름다운 곳으로 꼽히는 구천동 33경은 1경 라제통문을 지나 덕유산 33경인 향적봉까지 36km에 걸친 구간, 맑은 물이 소(沼)나 담(潭)과 폭 포가 되어 흐른다.

 

▣ 인터뷰 : 홍낙표 군수 무주군의 관광정책 비전은 ‘천만 관광객이 즐겨 찾는 국제 휴양도시’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국제휴양도시를 꿈꿀 수 있는 원동력이 바로, 국립공원 덕유산과 구천동 33경을 품고 있는 무주구천동인데요. 관광특구 사업을 통해 탄생한 다목적광장과 구천동 33경 탐방루트, 덕유산 사계절 레저문화센터, 테마거리 등이 든든한 뒷받침이 될 것이구요,2015년, 200실 규모의 숙박시설을 갖춘 관광호텔까지 들어서고 나면 무주구천동은 그야말로 자연과 휴식이 있는 최고의 관광지라는 인식을 얻으며 제2의 전성기를 맞게 될 것입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무주군은 태권도원을 큰 축으로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고 있는 지역의 자연과 역사 · 문화 인프라들을 관광 자원화 할 계획입니다.

또한 현재 조성 중인 금강 레포츠타운과 국민체육센터 등을 기반으로 스포츠 마케팅을 강화하고 유 · 무형 자산들을 지적 재산으로 등록하는데도 주력할 것입니다.

이밖에도 계층 · 연령 · 테마 · 계절별 테마상품을 개발해 국제휴양도시의 품격에 걸 맞는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심혈을 기울일 방침입니다.

언제라도 무주에 오셔서 자연이 주는 활력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무주=장영진기자 jyj21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