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가 새만금 특별회계 설치, 새만금 마스터플랜(MP) 수정 보완,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전북 이전 등 지역 핵심 공약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새누리당 전북도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새누리 역할론’이 일고 있다.

전북이 민주통합당의 텃밭이지만 민주당의 힘에 집권여당인 새누리당도 힘을 보태 지역 공약을 성사시키자는 것이다. 새누리당은 현역 국회의원이 없음에도 불구, 전북도당이 중심이 돼 박근혜 정부 출범에 크게 기여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전북도당은 박근혜 정부에서 일정 부분 ‘지분’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새누리당 도당이 지분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민들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게 역할론의 골자다.

물론 역할론이 제대로 실현되지 못하면 도내에서의 새누리당 지지율은 오히려 후퇴할 수도 있다. 23일 도와 정치권에 따르면 전북 주요 현안들이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지지부진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직접 약속한 대선 공약은 물론 국민연금 기금본 유치 등도 성공을 확신하기 어려운 상황.더욱이 전북은 여당과 청와대 핵심 라인이 부족하고 야당 내 정치 위상도 과거 정권 당시만 못하다.

따라서 지역 현안을 추진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안고 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하면 민주통합당의 힘에 새누리당도 가세할 필요가 있다.

정운천 도당 위원장이 줄곧 외쳤던 쌍발통이 위력을 발휘할 시점이 됐다는 뜻.이와 관련해 지역 현안을 놓고 여당-야당을 구분해선 안 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여야 정당 모두 도민 행복과 지역 발전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기 때문. 새누리당도 지역 발전에 힘이 된다면 도민들이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실제로 도민들 사이에선 새누리당에 대해 애정과 지원을 보내야 한다는 인식이 늘고 있다. 특정 정당 독주보다는 견제세력이 있어야 지역 발전에 더 도움이 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새누리당 전북도당이 지역 공약 추진에 큰 힘을 보태지 못하거나 역할이 충분치 못하다고 평가되면 도민들은 다시 냉대할 수 있다.

또 박 대통령이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결과적으로 선거 때 표를 의식해 공약(空約)을 남발한 셈이 된다.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라도 새누리당 전북도당이 현안 추진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시점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