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정수 1:2비율 적용 등

완주-전주 통합에 찬성하는 민간단체들이 5개 분야 90개 세부사항을 상생협력 방안으로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전주-완주 통합추진협의회와 상생협력촉구 완주군민협의회는 24일 전라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라북도와 전주시, 완주군이 상생협력 발전사업 이행에만 매달리지 말고 법적, 제도적 보완에 힘쓸 것”을 촉구했다.

또 “관이 주도하는 통합 방식에서 벗어나 주민 의사가 제대로 반영되도록 하고 자신들이 합의한 상생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서도 분명한 입장을 밝힐 것”고 요구했다.

제시된 방안은 전북도와 전주시, 완주군이 발표한 21개 상생협력 발전 방안을 기초로 마련됐으며, 구체적인 통합 로드맵도 포함돼 있다. 합의안은 5개 분야로 기획행정, 농업개발, 지역개발, 산업경제, 복지환경 등으로 구성돼 있다.

기획행정분야는 지방의회 의원 정수를 통합 후 12년간 도시와 농촌의 인구 편차를 적용해 1대 2 정도의 비율 적용이 가능한지 검토하고, 법률 저촉시 기존 완주지역 의원 정수 유지를 건의한다는 내용 등 15항 24개 세부조항으로 짜여져 있다.

농업개발은 통합 후 12년간 농업·농촌 투자재원 안정적 확보 및 완주군 농업발전기금 1천 억원 지속 투자 등 11개항 20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지역개발은 완주·전주 연접지역 SOC 개발과 대규모 위락단지 조성, 종합스포츠타운 공동 건설, 완주 서북권 터미널 신설 등 7개항 19개 세부조항이다.

산업경제는 인센티브 지원시 군 지역 우선 투자, 경계지역 도시가스 공급 확대, 군 지역 공공택지개발시 기존 주민 청약권 우선 부여 등 10개항 13개 세부항목이다.

복지환경은 농촌지역 노인복지 인프라 구축, 주민의사 반영 혐오시설 입지선정, 하수처리 수수료 현행 유지 등 5개항 14개 세부조항이다.

양 단체는 “도와 시·군의 관주도로 21개 상생협력사업이 추진돼 왔으나 구체적 로드맵은 없었다”며 “민간 주도로 통합시 출범 후 상생협력 발전 방안 이행과 실천을 위한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는 만큼 이를 반영한 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