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도 김무성-부여청양 이완구 새누리 승리

안철수 당선정치 쇄신을 기치로 내건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가 4.24 재보선을 통해 국회의원으로 선출됐다. 여야 정치권에 치열한 정치 개혁 경쟁이 불가피해지게 됐다.

특히 안철수 신당 창당설이 정가 이슈로 급부상하면서 내년 6월 전북 지방선거에도 큰 변화를 줄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3면>

24일 전국 각지에서 치러진 국회의원 재보선에서 서울 노원병=무소속 안철수, 부산 영도=새누리당  김무성, 충남 부여∙청양=새누리당  이완구 후보가 각각 당선됐다.

재보선 최대 관심지였던 서울 노원병에선, 예상대로 안철수 후보가 당선되면서 안철수발 정계개편이 본격화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중앙 및 지역 정가에선 안철수 신당 창당 여부가 초미 관심사로 떠올랐다. 실제로 내년 6월 전북 지방선거 가도에서 안철수 영향력이 선거 최대 변수가 될 전망이다.

만일 현행대로 정당 공천이 유지된다고 가정하면, 도내의 경우 도지사와 주요 기초단체장 선거에 친(親)안철수 후보들이 대거 출마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른바 민주당과 안철수간 양강 구도다.

안철수 당선자는 이날 “국회의원으로 선출해 주신 지역구민께 감사 드린다”면서 “새 정치와 지역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날 재보선은 국회의원 3곳과 기초단체장 2곳, 광역의원 4곳, 기초의원 3곳 등 모두 12곳에서 치러졌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