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케어 상담치료센터

▲ 전주효자동의 서부신시가지 다솔아동병원 빌딩 3층에 위치한 아이들케어 상담치료센터는 전북최대 규모의 시설고 11개의 개별 및 그룹치료실 등이 있다.

현대 문명의 발달로 질병과는 다른 아동청소년들의 정서 와 행동발달에 대한 문제와 핵가족 시대와 IT산업이 발전하면서 게임중독, 왕따, 소아우울증이라는 새로운 신조어가생겨 나며 학교부적응, 사회부적응과 같은 문제가 날로 가속화 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며, 특히 발달 장애 아동들의 상담과 치료서비스는 더욱 열악한 현실이다.

이에 따라 아동청소년 문제에 대한 상담 치료서비스의 제공과 교육으로 사회서비스를 실현하는 기관이 화제가 되고 있어 찾아가 본다.

2012년9월 전주 효자동의 서부신시가지 다솔아동병원 빌딩 3층에 위치한 아이들케어 상담치료센터(센터장 한지영)는 아동 청소년의 기능발달과 심리적 문제에 대한 특수교육프로그램과 치료서비스의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규모 또한 전북최대 규모의 시설로 11개의 개별 및 그룹치료실과 상담실, 접수 수납처 ,부모대기실, 전용주차장, 장애인 전용 화장실 등이 갖추어져 있으며 내부에는 신체적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에겐 면역력이 저하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환경적인 배려를 위해 친환경소재로 구성 되어있으며 난방시설을 온돌마루로 시설하고 공기 청청 환기 시스템을 도입하여 쾌적함을 유지하도록 하여 심신에 안정에 도움을 주도록 시설되어 있다.



아이들케어 상담치료센터는 아동 청소년의 정서 및 사회성발달. 학교부적응 및 발달지연으로 나타나는 심리적· 기질적인 어려움을 가진 아동·부모와 함께 하는 상담·치료 센터이다.

대상 아동·청소년에 따라 심리적·발달지연에 따른 상담·치료를 실시하며 심리분야는 아동기의 ADHD(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등)와 같은 문제행동과 학습장애,학교생활 부적응등 사회부적응에 따른 문제에 대해 상담 평가 와 더불어 음악치료,미술치료, 놀이치료, 뉴로피드백훈련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사회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을 기반으로 하는 재활치료 서비스인 발달치료에는 언어치료, 인지학습, 감각통합 등의 통합적인 치료를 시행 하고 있다.

또한 영역별로는 아래와 같이 각 분야별 기전에 따른 전문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어 상담 평가 및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언어치료]

언어가 또래에 비해 늦거나 발음이 정확하지 않아 명료도가 낮으며 또래관계에서 의미 전달이 어려운 아동 및 언어의 이해와 자발적인 표현이 늦은 아동 또한 기질적 발달지연으로 인하여 특정한 언어발달에 지체를 보이는 아동이 도움을 받을 수 있다[인지치료] 주의가 산만하여 유치원및 학교 수업에 어려움을 보이거나 학습이나 전반적인 발달에 어려움을 보이고 자신감이 부족한 아동·청소년에게 개별 학습을 통해 학습의 어려움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음악·미술·놀이치료]

개별화된 심리치료 기법의 하나로 음악활동과 미술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치료대상자의 사회적 신체적 정신적 인지적 능력을 향상시켜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치료이며 놀이는 아이들에게 가장 편안하고 익숙한 표현의 매체이다.

자발적인 놀이를 통해 자신의 심리적 갈등과 욕구 경험을 드러내며 전문가와 현력적인 관계놀이 속에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치료이다.

[뉴로피드백 훈련 및 치료]

뉴로피드백 검사를 통해 뇌의 활성도의 스트레스정도 좌·우 뇌의 균형에 대해 알 수 있으며 생체신호 중 뇌파를 사용하여 시청각적 피드백을 받으면서 일정 훈련을 하면 자율적으로 뇌파를 조정하게 되어 뇌를 최적화 시킨다.

이는 집중이 필요한 상황이 되면 쉽게 뇌기능을 조절할 수 있게 되며 집중을 방해하는 뇌파(세타파와 하이베타)의 활성화를 줄이고 학습에 필요한 뇌파(미드베타파)를 강화하면서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감각통합평가 및 치료]

아동의 발달연령에 맞는 감각통합기능, 놀이수준에 따라 적절하게 조절된 전정감각, 고유성감각 촉각을 제공하여 자발적인 놀이 참여와 일상에서의 수행향상을 높여 주는 치료이며 다른 아이보다 예민하거나 지나치게 순하거나 몸,손,입으로 지나치게 탐색을 많이 하거나 하지 않으려는 하고 특정한 감각을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아동과 새로운 활동이나 복합적인 순서가 있는 활동을 배우는데 오래 걸리는 아동에게 필요한 치료이다.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 정서-인지-행동 통합 프로그램 )]

대상 : 초등학교 1학년~ 4학년 내용 : 과잉행동 및 산만함으로 인해 학교와 가정에서 적응이 어려운 아이들을 위해 각 영역의 전문가 선생님들이 통합적인 접근으로 사회성 및 자아존중감 향상, 과잉행동 감소 주의집중력 및 학습능력 증진을 위한 집단 프로그램을 실시 한다.

[지역사회기관 및 병원과 연계된 상담· 치료센터]

아동·청소년의 상담과 치료는 조기 발견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상담이 부모. 학교의 통합적인 시스템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

이에 아이들케어에서는 의료기관인 솔병원과 다솔아동병원 및 아동전문상담기관인 전주 We센터와 전라북도청소년상담복지센터 그리고 연구학습기관인 전북대학교 아동학과와 임상언어치료학과는 물론 관련 유치원,어린이집등 여러기관과 MOU 관계 및 산학협력관계를 통해 아동청소년의 심리적 기능적 문제에 대한 조기발견과 적극적 개입을 통해 도내 아동의 건강한 꿈을 지켜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아이들케어 상담치료센터는 2013년 전주시 바우처서비스 지정 기관이다.



아이들케어 상담치료센터 한지영 센터장 인터뷰

'아이들 케어 상담 치료센터'는 주의력결핍과 불안장애, 행동장애, 학습장애, 인터넷 중독, 학교부적응 등과 같은 정서·심리적 문제와 인지능력저하, 집중력저하 등 기능적인 문제에 대한 검사와 평가 및 치료를 하고 있다.

또한 언어치료와 놀이치료, 인지치료, 감각통합치료 등을 시행하고 있고 뇌파장비를 이용한 뉴로피드백훈련과 가베교육 등 인지학습을 위한 특수교육 등도 진행하고 있다.

한지영 센터장은 “아이들이 행복한 꿈과 희망을 갖기 위해서는 아이와 부모의 노력만으로 만들 수 없다”며 “이웃과 학교 지역사회기관 등 모두가 하나의 공통체가 되어 지속적으로 아이의 꿈을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응원하고 도와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센터에서는 “모두가 함께 지지하고 기다릴 수 있도록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싶다”며 부모,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 지역사회기관 등의 꾸준한 관심과 협조를 부탁했다.

/고창=김준완기자 jwkim@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