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 전북지역본부(본부장 김경만)는 30일 소상공인 지원기관과 업계대표 등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3전북소상공인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중소기업중앙회의 소상공인 동향 및 과제에 대한 보고와 함께 경제민주화법안 개정사항, 소상공인 지원시책 등에 대해 논의를 가졌다.

이날 참석위원들은 “도내 사업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이 체감하는 경기는 상당히 어렵다”라며 대형유통 불공정 거래관행 개선이나 소상공인 진흥기금 조성 등의 변화를 기대했다.

특히 중소기업중앙회의 최근 조사결과에 대해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범위가 확대되어야 한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또한 최근 대기업들이 지역상인들의 사업조정 신청을 회피하고자 편법으로 가맹점 형태의 SSM을 늘리고 있어, 이와 같은 사례가 전북지역에서도 다수 발생해 영업 중에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에도 편법·기습개점이 이뤄질 것을 우려했다.

이에 SSM가맹점도 사업조정 대상에 포함하고 SSM출점시 시·도지사에게 통보 및 매출영향 평가를 의무화하도록 하는 등의 사업조정제도가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경만 중소기업중앙회 전북지역본부장은 “무분별한 SSM의 확산 방지를 위해 사업조정제도가 강화되어야 한다”며 “지역상품 애용과 소상공인들의 판로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대연기자 eodu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