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단체장후보는 공천 기초의회의원 무공천 등 여론 밀린 절충점 부각

기초단체장, 기초의회 의원 후보에 대한 지방선거 공천 폐지 문제가 중앙 정치권에서 어떻게 처리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새누리당이 공천 폐지 입장을 수차 확약하면서 사실상 공은 민주당으로 넘어갔다. 민주당은 오는 7월, 전(全) 당원투표를 통해 공천 폐지 여부를 결정키로 한 바 있다. 이와 관련, 관심을 모으는 것은 이른바 ‘분리론’이다.

기초단체장 후보는 공천하고, 기초의회 의원은 무공천하는 방안이다. 공천을 유지시키려는 여야 현역 국회의원들의 정치적 이익과 공천 폐지를 요구하는 국민 여론이 맞아떨어지는, 절충점이라는 것이다.

새누리당내 일부에서도 이 같은 입장에 동의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런 설이 나돌면서 기초단체장 입지자들은 현역 의원과의 관계 설정에 상당한 관심을 쏟고 있다.

9일 도내 정가에 따르면 현역 단체장과 기초의원은 물론 입지자들이 공천 폐지에 대한 중앙 정치권 논의 과정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중앙 정치권에서 공천 폐지를 본격적으로 논의하고 있어서다. 지난 2010년 지방선거까지는 공천 폐지가 될 듯 말 듯 하다 흐지부지됐지만, 이번은 다를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국민 여론조사 결과 공천 폐지 찬성이 훨씬 높은 상태여서 중앙당들이 어떤 식으로든 폐지 ‘시늉’을 낼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중앙 정치권이 공천을 전면 폐지하기보다는 기초의회만 포기할 것이라는 설이 나돌고 있다.

기초의원 후보를 무공천하더라도 기초단체장을 현행대로 공천하면, 그 기초단체는 사실상 중앙이 컨트롤 가능하다고 보는 것. 물론 눈 가리고 아웅식이다. 그러나 새누리당이나 민주당 모두, 내부적으로는 공천 유지를 희망하는 인사들이 다수다.

따라서 기초단체장과 지방의회 공천을 분리하는, 공천 분리설은 앞으로 상당기간 논란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달리, 공천이 전면적으로 폐지될 것이라는 전망도 상당하다.

기초단체장 A씨는 “정당 공천이 폐지될 것으로 본다”면서 “새누리당이 폐지를 주장하는데 민주당이 오히려 기득권 유지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치 쇄신 경쟁에서 새누리당이 선점했고 따라서 민주당은 전 당원 투표라는 정치 이벤트를 통해 전면 폐지로 방침을 결정한다는 것.입지자 B씨는 “국회의원들이 기득권 지키는 모양새로 비춰지면서 공천 폐지 찬성 여론이 더 높아지는 것 같다”면서 “이번에는 무공천으로 생각하고 중앙보다는 지역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공천이 유지될 것이라는 시각도 여전하다. 현역 정치권이 강하게 밀어붙이고 특히 여성 정치권에서 공천 유지를 주장하고 있어, 공천 폐지는 차차기 지방선거로 넘어간다는 것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