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볼만한 곳 / 남원 지리산 둘레길

▲ 지리산 둘레길은 사단법인 '숲길'이 산림청의 지원을 받아 지리산 둘레 800리(약300km)를 잇는 장거리 도보길이다.

다산 정약용은 걷기를 ‘청복(淸福)’이라 여겨 즐겨했다. 그의 후손답게 대한민국 국민들은 현재 지리산 둘레길 걷기 여행에 푹 빠져있다.

지리산 둘레길은 사단법인 ‘숲길’이 산림청의 지원을 받아 지리산 둘레 800리(약300km)를 잇는 장거리 도보길이다.

특히, 지리산을 감싸고 있는 3개도(전남.전북.경남), 5개시군(구례.남원.하동.산청.함양) 100여 곳 마을의 지리산 옛길, 고갯길, 숲길, 강변길, 논둑길, 마을길 등을 이어 하나의 길(trail)로 연결하고 있다.

길 전체는 오는 2011년 완성될 예정인 가운데, 현재 걸을 수 있는 구간은 전체 300km 중 전북 남원시 주천면 장안리에서 경남 산청군 금서면 수철리까지 이어지는 71km구간이다.

지리산 둘레길을 순례하면서 지역의 역사와 문화, 마을을 만날 수 있으며, 산악회, 직장인, 선생님과 학생, 친구와 친구, 아이들과 지역주민이 만나는 장이되고 있다.

길을 걸으면서 자연과 마을과 문화를 만나고, 끝내는 자기와 만나 영혼의 위안을 얻는 순례의 길이 됐으면 한다. 또 속도의 문화를 느림과 성찰의 문화로, 수직의 문화를 수평의 문화로 만들어 가고자 하는 소망이 담겨있다.

이에 걸어서 떠나고 싶은 여행객을 위해 그냥 보아도 좋지만 걸어서 보면 육감이 만족스러운 여행지 5곳을 간추려 보았다. -편집자-  

 

지리산 둘레길 ◦ 주천-운봉 전라북도 남원시 주천면 장안리 외평마을과 남원시 운봉읍 서천리를 잇는 14km의 지리산길. 본 구간은 지리산 서북 능선을 조망하면서, 해발 500m의 운봉고원의 너른 들과 6개의 마을을 잇는 옛길과 제방길로 구성된다.

구간별 주요 지명 : 운봉읍 - 옛 양묘장 - 행정마을 - 서어나무숲 - 가장마을 - 질미재 - 덕산저수지...• 운봉-인월 전라북도 남원시 운봉읍 동천리와 남원시 인월면 인월리를 잇는 10km의 지리산길. 본 구간은 오른쪽으로 바래봉, 고리봉을 잇는 지리산 서북 능선을 조망하고 왼쪽으로는 고남산, 수정봉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을 바라보며 운봉고원을 걷는 길로 옛 통영별로 길과 제방길로 구성된다.

구간별 주요 지명 : 운봉읍-서림공원-북천마을-신기마을-비전마을-군화동-흥부골 자연휴양림-월평마을-인월면 • 인월-금계 전라북도 남원시 인월면 인월리와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의탄리를 잇는 19km의 지리산길. 시범구간은 지리산북부의 전북 남원과 경남 함양을 잇는 옛 고갯길 등구재를 중심으로 지리산 주능선을 조망하고, 넓게 펼쳐진 다랑논과 6개의 산촌 마을을 지나 엄천강으로 이어지는 길이다.

 

구간별 주요 지명 : 인월면-중군마을-수성대-배너미재-장항마을-장항교-서진암 삼거리-상황-등구재-창원마을-금계마을• 금계-동강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의탄리와 함양군 휴천면 동강리를 잇는 11km의 지리산길. 이 구간은 지리산 자락 깊숙히 들어온 6개의 산중 마을과 사찰을 지나 엄천강을 만나는 길이다.

구간별 주요 지명 : 금계마을 - 의중마을 - 서암정사 - 벽송사 - 벽송사 능선 - 송대마을 - 세동마을 - 운서마을 - 구시락재 - 동강마을• 동강-수철 경상남도 함양군 휴천면 동강리와 산청군 금서면 수철리를 잇는 12km의 지리산길. 이 구간은 아름다운 계곡을 따라 걸으며 산행하는 즐거움을 누리며 걷는 산길로, 4개의 마을을 지나 산청에 이르는 길이다.

구간별 주요 지명 : 동강마을 - 점촌마을 - 방곡마을 - 상사폭포 - 쌍재 - 고동재 - 수철마을로 이어진다.

/남원=장두선기자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