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 중심의 농촌 활력을 도모하는 ‘전북형 슬로시티’가 새삼 주목 받고 있다.

최근 국제슬로시티연맹은 전남 장흥군 ‘유치·장평 슬로시티’를 퇴출하고 신안군에게도 1년 뒤 재심사를 받는 ‘슬로시티 보류’ 통보를 했다.

이 두 지역은 2007년 12월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슬로시티’로 지정받아 대대적인 조명을 받았던 곳으로 해당 지자체는 이를 큰 업적으로 홍보하기도 했었다.

‘슬로시티’란 고유문화와 음식, 친환경적인 생활방식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지역을 가리키는 말. 하지만 이들 두 지역은 슬로시티의 본래 뜻을 무시하고 관광 사업에 치중한다는 지적을 받았으며 여기에 환경 훼손과 주민 인식 부족 등의 문제가 겹쳐 국제슬로시티연맹으로부터 불명예스러운 ‘퇴출과 보류’판정을 받았다.

이런 가운데 전북도는 전북형 슬로시티가 두 지역의 전철을 밟지 않도록 여러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는 전북형 슬로시티란 ‘지역주민이 중심이 돼 지역의 역사와 문화, 자연 자원의 가치를 보존·활용해 공동체 중심의 농촌 활력을 도모하는 사업’이라며 관광에 초점을 두지 않을 것임을 명확히 하고 있다.

현재 도내 13개 지역이 예비지구로 선정돼 있으며 이들 지역에서는 주민뿐 아니라 해당 지자체 차원에서도 슬로시티로 지정받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전북도는 13곳 모두를 본 지구로 승격시키는 것 보다는 주민역량이 갖춰지지 않은 예비지구는 제외하고 주민의식과 공동체의 역량이 갖춰진 예비지구들만 승격시키는 것으로 최종 방침을 정했다고 한다.

슬로시티가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 증진’이라는 본래 취지를 잃지 않도록 전북도의 지속적인 노력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