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리당원 50%+일반당원·유권자 50%' 경선룰 결정

민주당 상향식공천제도혁신위원회(위원장 조경태)가 20대 국회의원 총선거 후보 경선 방식과 관련, ‘권리당원 50%+일반당원 및 유권자 50%’안으로 의견을 모았다.

대신 여론조사는 원천 배제키로 했다. 또 도지사 경선 방식에 대해선 지난 회의에서 결정했던 ‘대의원 30%+권리당원 40%+일반당원 유권자 30%’ 방식에서 대의원을 20%로 축소하고 일반당원 유권자 비율을 40%로 일부 조정했다.

민주당 공천혁신위는 27일 회의를 열고 국회의원 경선 방식에서도 권리당원의 영향력을 대폭 강화했다. 권리당원 강화 기조는 김한길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지속적으로 강조했던 것이다.

이 안들은 최고위원회와 당무위원회를 거치면 최종 확정된다. 이 안대로 국회의원 후보 경선에서 권리당원이 50%를 차지하고 여론조사는 완전 배제될 경우 지역내 당원 확보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도지사, 도의원 후보에 이어 국회의원 후보 경선에 이르기까지 권리당원과 일반당원의 영향력이 막강해졌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이처럼 권리당원 영향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면서 도내 지역은 당원 확보 전쟁이 더욱 격화되게 됐다.

특히 당원 확보 과정에서 도지사-현역 국회의원-도의원 및 차기 선거 입지자들간 합종연횡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공천혁신위는 도지사 경선 방식과 관련, 기존 안에서 대의원 비율을 약간 축소하고 대신 일반당원·유권자(여론조사 포함)의 비율을 10% 늘렸다.

대의원 비율 축소는 “현역 지역위원장의 권한이 지나치게 비대하다”는 일부 지적을 의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