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국 이름 '삶의질 국' 변경 놓고 의회 "어불성설" 지적

전북도의 새로운 조직개편안이 9월 도의회 임시회에서 쟁점화될 전망이다.

도의회 행자위가 임시회 개회에 앞서 도의 조직개편안과 관련한 각 상임위원회별 의견을 오는 30일까지 취합하려 했으나, 각 상임위마다 쟁점이 많다며 논의할 시간을 갖도록 하자고 나섰기 때문이다.

도의원들은 저마다 “창의적 개편안이 아니라 개발도산국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명칭변경과 제 짝이 맞지 않는 업무이동 등을 자행하고 있다”면서 “위원회별 진중한 토론을 거쳐 대대적인 수정안이 요구되는 만큼, 회기가 열리기 직전, 간담회 등을 거쳐서 진중하게 논의해 보자”고 요청했다.

특히 문화체육관광국을 ‘삶의질정책국’으로 바꾸기로 한 것에 대해 문화관광건설위원회가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김대섭(진안) 문화관광건설위원회 위원장은 27일 “문화관광국에 ‘체육’을 넣어 문화체육관광국으로 변경할 당시에도 의원들의 동의를 얻는 데 힘들었다.

그럼에도 아예 문화체육관광국을 없애겠다는 건 어불성설이다”며 “도청의 조직개편이 잦은 탓에 민원인들은 물론 공무원들 조차도 ‘과’ 나 ‘계’단위 이름을 모를 정도인데 그런 조직개편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예컨대 이는 ‘전라북도’를 ‘전라복도’라고 바꾸는 것과 같다며, 문화와 예술의 도시인 전북에서 문화체육관광이라는 이름을 바꾸자는 발상이 누구의 머리에서 나온 것인지 궁금하다고도 밝혔다.

정진숙(비례)의원도 “의회도 집행부에 맞춰 문화광광건설위원회를 삶의질 위원회로 바뀌어야 하는 것이냐”며 “삶의 질은 목표가 아니다.

지역경제가 좋아지면 덩달아 올라가는 게 삶의 질인데, 굳이 ‘국’ 이름으로 쓰겠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최근에는 장영수(장수) 행정자치위원회 의원도 도의 새로운 조직개편안이 농촌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농정조직개편이 ‘농업’보다 ‘농촌’을 강조하는 정부의 농정 방향이나 전북의 현실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에 장 의원은 “가칭 ‘농촌활력과’를 만들어 마을만들기와 로컬푸드, 학교급식, 귀농귀촌, 6차산업 등 농촌 문제를 총괄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는 대안을 제시한 바 있다.

도의회는 집행부의 조직개편이 충분한 논의 없이 추진된 것이라며 내심 불쾌한 심정을 피력하고 있어, 향후 전북도의 대응 방안에 관심이 집중된다.

한편, 전북도가 밝힌 조직개편안은 문화체육관광국 명칭을 ‘삶의질정책국’으로 변경하고, 슬로시티, 작은도서관 등 삶의질 정책 전반에 대한 업무를 강화, 총괄지휘 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정부 조직개편 요구가 반영돼 각종 재난에 대비한 '안전정책관', 정부3.0 등에 연계한 '기획관리실 창조정보과'가 신설됐으며, 새만금개발청 출범에 따라 일부 행정기구를 개편할 방침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