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을 맞아 불․탈법 선거운동이 우려되고 있다. 지방선거를 불과 8개월여 앞둔 가운데 이번 추석은 선거 민심의 향방을 가르는 중요한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입지자들의 발걸음도 분주해질 것이다. 특히 내년 선거는 많은 변수를 앞두고 있어 입지자들의 긴장감 또한 높아지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는 변수가 많다. 안철수의원을 중심으로 한 신당 창당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등 민감한 사안들이 결정을 앞두고 있다.

최근 정국도 불안정한 상황이다. 민주당이 옥외 투쟁을 하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가 제안한 3자 회담도 결말이 미지수다.

국정원 선거 개입과 채동욱 검찰총장 사퇴 문제도 정국 흐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런 혼란 정국 속에서 우려되는 것이 불․탈법 선거 운동이다. 입지자들은 추석 명절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

불법 기부행위와 사전 선거운동이 우려된다. 민주당의 경우 후보 경선 과정에서 권리당원의 역할이 강해지면서 입지자들의 권리당원 확보도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된다. 사법당국이 추석을 전·후해 선거사범 단속을 강화한다고 한다.

추석 인사를 빙자한 선물과 금품 제공, 주민행사에 찬조금 제공, 당원단합을 명목으로 한 식사 및 선물 제공 등 불법기부행위와 각종 모임 등에 참여해 지지를 호소하는 불법 사전선거 운동 등이 주요 단속 대상이다.

경찰과 선관위가 협력 체제를 구축해 합동 단속을 펼치고,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 처벌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선거에 나선 후보는 물론 해당 진영 선거운동원들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선거법 위반은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남기게 되며, 설사 당선이 된다 해도 법망을 피해가기 어렵다.

불법 선거에 대한 감시의 눈은 한정돼 있지 않다. 선관위와 사법당국은 물론 일반 주민들도 감시자다. 입지자들 스스로 경계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