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 치즈테마파크

▲ 2011년 개장한 임실 치즈테마파크는 수학여행단 유치와 힐링 치즈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임실치즈테마파크가 빼어난 유럽풍 경관과 ‘잘 놀고, 잘 먹고, 잘 쉬는’ 힐링 치즈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시간이 갈수록 그 인기가 폭발적이다. 특히 수학여행단에 단연 인기다.

임실치즈테마파크와 전라북도 119안전체험관, 섬진강 다슬기체험과 필봉문화촌 전통문화체험을 연계한 체험 코스가 인기를 끌고, 수학여행단을 유치하려는 지자체의 노력이 맞물리면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 치즈의 발상지, 임실군에서 맛있는 치즈체험과 색다른 매력이 있는 치즈테마파크의 매력을 만나보자.(편집자 주) 

 

▲치즈의 모든 것이 다 있는 임실치즈테마파크

임실군은 치즈 발상지 임실군의 자존심을 바탕으로 치즈관광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면서 2011년 치즈테마파크를 개장하였다.

전라북도 임실군 성수면 도인리 13만 제곱미터, 축구장 19개 넓이의 드넓은 초원 위에 조성된 임실치즈테마파크는 ‘치즈’를 테마로 한 체험형 테마관광지이다.

치즈과학연구소, 치즈체험장, 유가공공장 등을 하나의 장소에 집적화하면서 치즈 생산에서부터 연구 개발, 체험 학습, 판매, 축제에 이르기까지 치즈에 관한 모든 것이 한 곳에 완비되어 있는 ‘치즈종합특구’를 완성한 것이다.

스위스 아펜젤 마을의 풍경과 알프스풍의 건축물을 연상시키는 경관이 으뜸인 임실치즈테마파크에는 임실N치즈체험관, 첨단 치즈유가공공장, 치즈과학연구소, 치즈 조각공원, 치즈박물관 등 볼거리, 먹을 거리가 가득하다.

특히 임실치즈테마파크 내 각종 체험관에서는 임실치즈와 피자 만들기, 원유를 활용한 아이스크림 만들기, 유럽정통음식 만들기 등 다채로운 체험학습이 진행된다.

또한, 아름다운 분위기의 치즈캐슬, 청정자연을 느낄 수 있는 드넓은 목장, 짜릿한 자연의 곡선을 만끽하는 썰매장, 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 볼 수 있는 테마 포토존, 그리고 다양한 음악과 함께 감상하는 분수 쇼는 임실치즈테마파크만의 색다른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다.



▲치즈테마파크, 수학여행단에 인기 ‘고공행진’

임실치즈테마파크 체험프로그램은 수학여행단에 단연 인기다. 10월 현재, 현장체험학습과 수학여행을 다녀간 학교가 전국 400여 개에 이르고 있으며 전국 119 소년단 전국 캠프 등 전국 행사 장소로도 주목 받고 있다.

특히 하반기 수학여행과 현장학습 성수기인 10월 한 달 동안 유료 체험객 및 식당방문객이 역대 최대인 1만 6천여 명에 이르고 있으며, 임실치즈테마파크에는 수도권 수학여행 관계자 및 수학여행 전담 지도사 방문이 줄을 잇고 있다.

이러한 지도사들의 방문은 수학여행단 유치에 청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처럼 임실치즈테마파크가 수학여행의 메카로 새롭게 급부상하고 있는 것 임실N치즈에 대한 브랜드 가치가 날로 상승하고 있을 뿐 아니라 임실N치즈피자 체험이 교육체험으로 확고하게 자리잡은 것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자연환경과 문화유산 중심의 타지역의 볼거리 중심의 수학여행 관광코스가 아닌 학생이 직접 만들고, 맛보고, 배우는 오감만족 체험형 여행에 안성맞춤이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전라북도119안전체험관의 테마형 119 안전체험, 섬진강 트레킹, 필봉전통문화 배우기 등 임실군 관내 연계 체험이 풍부한 것 또한 장점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임실군과 치즈테마파크의 노력도 돋보인다. 올해 임실군은 수학여행단 유치를 위해 서울강남교육청, 코레일 전북본부 등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또한, 교장․교감 및 여행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팸투어도 실시하고 있다.

치즈테마파크는 직원들이 직접 학교 및 학생 관련 단체를 직접 찾아가 세일즈를 펼치고, 관광객을 대상으로 상설 야외 문화공연 및 이벤트 행사를 개최하며 관광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치즈연구에서 판매까지 치즈종합몰

치즈테마파크는 임실치즈의 연구 개발을 비롯해 가공과 판매를 모두 아우르며 대한민국 대표 치즈산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임실의 청정원유를 엄격한 기준과 기술 노하우로 가공하는 유가공공장, 특히 국내 최고의 연구원들로 구성된 임실치즈과학연구소에서는 임실 유가공 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소득증가, ‘임실N치즈’의 세계화와 명품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명품 자연치즈와 유제품,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농ㆍ특산물 판매장 운영으로 생산과 가공, 판매를 하나로 잇는 종합 특구로서 역할을 해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컨텐츠를 바탕으로 임실치즈테마파크는 세계적인 바이어들이 임실치즈테마파크 체험학습과 임실N치즈에 부단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치즈테마파크 신현택 이사장은 “치즈테마파크가 지역과 연계한 건전하고 교육적인 체험 프로그램 개발하면서 수학여행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현택 이사장 인터뷰

 

신현택 이사장은 “임실치즈테마파크를 임실치즈 생산-유통-체험관광의 구심점, 대한민국 수학여행 일번지로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신 이사장은 “전국적으로 치즈 체험장들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치즈테마파크처럼 임실N치즈 체험학습부터 연구, 생산, 판매가 한 곳에 집적화되어 있는 치즈종합특구는 이곳이 유일하기에 테마형 관광지로 성장할 수 있는 경쟁력이 충분하다”고 말했다.

또한 신 이사장은 “드넓은 초지와 뛰어난 유럽풍의 경관이 관광객들에게 휴식과 힐링의 장소로 매력적”이라며 “머지않아 치즈테마파크가 임실군 지역경제활성화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 이사장은 향후 치즈테마파크의 발전계획에 대해 "이곳은 임실치즈관광산업을 이끌 베이스캠프"라며 "베이스캠프가 튼튼히 자리해야 정상을 정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 이사장은 “치즈테마파크가 국민들에 신뢰받는 체험형 힐링관광지로 성장하고 든든한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임실군과 재단법인 임실치즈테마파크가 협력해 다각적인 사업을 펼치겠다.”고 다짐했다.

/임실=박용현기자pyh@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