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하도급사에 일괄적으로 맡긴 지입자재 방식을 본사에서 구매, 공급하는 지급자재로 전환하려는 일부 중대형 건설사들의 움직임에 전문업계가 반발하고 있다.

건설경기 장기불황 아래 일감 부족난과 경영난에 함께 고통받는 상황에서 매출 감소와 수익성 악화 등의 추가적 충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란 게 전문업계 시각이다.

종합업계도 전문건설사별 구매에 비해 단가를 낮출 수 있을 뿐 아니라 전문업체 부도로 인한 리스크까지 저감할 대안인 만큼,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33개 중대형건설사 자재담당 부서의 직원모임인 대한건설자재직협의회가 최근 일부 품목의 지입자재를 지급자재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전문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하도급 시공 때 쓸 자재를 하도급사에 일임하는 지입자재와 달리 지급자재는 원도급사가 본사 차원에서 자재를 일괄구매해 하도급사에 제공하는 방식이다.

전문업계 입장에서는 매출액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자재비가 수주액에서 제외됨에 따라 업체별 매출이 줄고 기존에 거래하던 자재업체와의 유기적 협력을 통한 시공이 어려워지는 탓에 현행 지입자재를 선호한다.

전문업계 관계자는 “지급자재가 일시에 공급되면 야적장·창고·관리인력 부담이 커질 뿐 아니라 자재파손 등의 손실도 늘어난다”며 “게다가 H빔만 해도 80가지 규격에 6가지 재질이 조합되면 수백가지의 조합이 가능한데, 일괄구매로 현장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겠느냐. 자재가 남거나 부족해져 재납품받아야 하는 데 따른 공기지연, 관리비 증가 등의 손실만 가중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공과정이나 완공 후 자재와 관련한 하자가 발생할 경우 책임소재를 둘러싼 갈등과 분쟁도 격화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원도급사들도 자재 일괄구매 때 불가피한 현장관리 부담, 하도급사와의 관계 등을 고려해 대부분 지입자재 방식을 활용했지만 최근 건설경기 침체 아래 원가관리가 화두로 부상하면서 지급자재 방식을 서서히 늘려가는 추세다.

자재직 모임인 건자회가 10개 품목의 지급자재 전환을 통해 10~15%의 원가절감 효과를 낼 수 있다는 분석치를 냈고 저가낙찰과 실적공사비로 대표되는 공사비 쥐어짜기 관행 아래 원가절감이 절박한 원도급사들의 사정도 이런 흐름을 견인하고 있다.

/김완수기자 kimws9095@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