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이 국가별 경제협력특구로 조성되고, 용지를 세분화 해 민간투자자 모집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는 26일 정홍원 총리 주재로 새만금위원회를 열고 새만금기본계획 보완 방안과 새만금 관광명소화 방안 등을 확정했다.

이날 위원회는 새만금개발청이 지난 9월 출범한 이후 열린 새만금위원회의 첫 회의로 국무총리와 이연택 대한체육회 명예회장을 공동위원장으로 기재부 등 12개 부처 장관과 토지개발ㆍ환경 등 각 분야 민간위원 15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새만금 사업에 관한 사안을 심의, 의결하는 기구다.

이날 논의에서 확정된 정부안은 대규모 국책사업인 새만금 내부개발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 위해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고 사업 실현가능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새만금 기본계획’을 보완하기로 한 것. 실제로 미국과 중국ㆍEU 등 FTA 체결 및 협상국을 대상으로 경제협력단지를 조성해 새만금을 ‘메이드 인 코리아’ 중계 생산기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또 방대한 용지를 세분화한 뒤 사업성이 확보되는 구역을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여의도 면적의 140배에 달하는 새만금 내부개발은 그동안 넓은 부지를 메워야 하는 장기사업 특성상 민간업체의 참여가 어려워 내부개발이 지지부진했다 따라서 이날 회의에서는 새만금 지역내 광활한 호수(245㎢), 노출부지(156.3㎢), 방조제 등을 활용, 단기간 내에 새만금을 관광명소로 조성하는 방안을 확정했다.

새만금호 수질문제와 관련해서는 2015년 수질현황 중간평가에 대비, 집중적인 오염원 관리와 과학적인 평가체계 구축에 힘쓰기로 했다.

아울러 지난 2011년 3월 수립된 새만금사업 기본계획이 차별성이 없고 대규모 매립으로 인한 민간 업체의 참여부진 등으로 문제점을 노출하자 이를 시정, 보완해야 한다는 의견들도 제시됐다.

이병국 새만금개발청장은 “새만금을 미래세대의 새로운 추진동력이자 창조경제의 메카로 적극 육성해 나갈 예정”이라면서 “사업 추진에 장애 되는 요인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이를 해결하는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