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협의체-위원회 제안

3월 총파업을 예고한 대한의사협회가 정부와의 협상을 위한 대화협의체를 제안했다.

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제9차 회의를 열어 임수흠 서울시 의사회 회장을 협상단장에 선임하고 협상안을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

비대위는 ▲보건의료정책 개선 ▲건강보험 개선 ▲전문성 강화 ▲기타 의료제도 개선을 각각의 아젠다로 하는 TF 구성을 보건복지부에 제안하는 한편, 대통령 혹은 총리 직속의 위원회 설치를 추가로 요구키로 했다. 또 협상 기간 동안 원격의료법안의 국무회의 상정 보류를 요구했다.

앞서 의협은 지난 12일 총파업 출정식에서 정부가 제안한 민관협의체는 거부하고 새로운 협의체를 정부 측에 제안하기로 결의했다.

협상 기간 동안 정부의 태도의 진전이 없다면 전체 회원을 상대로 파업 찬반 투표를 거쳐 과반 이상이 동의하면 3월3일 집단 휴진에 들어가기로 했다.

의협 관계자는 "새누리당 보건복지위 위원들과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정회의를 열고, 원격의료를 허용하는 의료법 개정안의 국무회의 상정을 보류하기로 한 것에 대해 진정성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협의체 제안의 배경을 설명했다.

방상혁 비대위 간사는 "정부가 협상에 최대한 임하겠다고 밝힌 만큼 진정성을 믿고 협상기간 동안 강경한 투쟁은 가능한 자제하겠다"며 "의료계가 대승적인 차원에서 협상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만큼 정부는 진정성을 가지고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