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 일부 주민들의 지역 이기주의가 극에 달하고 있다.

최근 전주에서 임실로 이전한 육군 35사단에 대해 오모(61)씨를 포함해 이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소음 공세에 나선 것이다. 이들은 지난달 18일부터 군 부대 앞에 확성기를 달아 24시간 투쟁가와 장송곡 등을 틀어놓고 장병들을 괴롭히고 있다.

사단 측이 방음벽을 쌓았지만 오씨 등은 이를 피해 확성기를 더 높게 달았다. 이 같은 상황이 한달 이상 지속되자 장병들은 불면증과 환청을 호소하고 있고, 인근 주민들까지도 극심한 소음 피해에 시달리고 있다.

35사단 관계자는 “장병들이 소음으로 밤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등 괴로워하고 있다”며  “장송곡이 귓전에 계속 맴도는 등 환청에 시달리는 장병들도 꽤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소음 크기가 법적 기준인 70dB을 넘지 않아 별도의 제재를 할 수 없는 상황. 다만 사단은 이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에 장병들을 대상으로 정확한 피해 규모를 파악하고 있다.

더욱이 인근 주민들은 악성 소음시위로 인해 불면증과 우울증을 호소하며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어 경찰은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조사에 착수했다.

실제 경찰은 주민과 공무원 등 14명은 피해를 호소하는 내용의 신고를 접수했고, 35사단 장병 48명으로부터 추가 피해 진술을 확보했다. 이에 사안의 심각성을 감안해 시위 주동자 오씨 등 2명에 대해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경찰에 출석할 것을 통보했다.

경찰은 ‘군사시설의 주변 지역으로서 집회 또는 시위로 시설이나 군 작전의 수행에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집회 및 시위의 금지를 통고할 수 있다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등 관련 규정에 따라 조치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시민들의 건전한 비판과 감시를 넘어 집회시위 권리를 남용함으로써 공무원들의 정당한 직무수행을 방해하는 악성시위 사범들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에 입각해 엄정히 대응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황성은기자 eun2@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