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들에게 교복은 부담이다.

특히 신입생의 경우 동복과 하복, 체육복 등을 한꺼번에 구입하면서 만만치 않은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 한꺼번에 학비와 책값, 교복값까지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적지 않은 것이다.

교복값이라도 절약하려는 학부모들이 적지 않으며,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교복 물려입기 운동도 일고 있으나 뒷심을 얻지 못하고 있다.

최근 교복 가격은 성인 양복을 넘어설 정도로 높다. 학교별로 공동구매를 하고자 해도 잘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학생들이 메이커를 선호하는 바람에 부담도 크다.

학부모들이 부담을 줄이기 위해 공동구매에 나서고 있지만 일부 학교에 그치고 있다. 교복 업계의 반발과 학생들이 브랜드를 선호하는 취향 때문에 공동 구매 활성화에도 한계가 있다.

많은 학부모들이 개인적으로 브랜드 교복을 구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생들은 성장기라 교복이 낡아서 라기 보다는 작아서 입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재학생들도 성장이 빨라 해마다 교복을 바꿔줘야 하는 형편이다. 각 가정에서는 작은 교복을 입힐 수도 없고, 그렇다고 해마다 교복을 구입하기도 쉽지 않다.

이에 따라 학부모들의 교복 부담을 줄이고, 아이들에게 제 몸에 맞는 옷을 입히기 위해서는 교복 물려 입기를 통해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여론이다.

비싼 교복값의 거품을 빼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 교복 물려 입기나 교환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이 있어야 한다.

교육당국이나 학부모단체 등이 주관이 돼 작아진 교복이나 졸업하면서 더 이상 입지 않는 교복은 맡기고, 이를 후배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창구가 필요하다.

교복을 수선해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거나 교환할 수 있는 통합 시스템이 절실하다. 아직 성성한 교복을 작아서 그냥 버리는 것도 아까운 일이다. 자원을 재활용한다는 차원에서도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