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도소 이전이 탄력을 받고 있다. 전주시와 법무부가 이전 지역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한다.

교도소는 주민들이 꺼리는 시설로, 전주교도소는 그동안 이전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이전지를 찾지 못해 사업이 지체됐다.

인센티브가 확대되면서 주민들이 이전을 수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는 최근 법무부와 협의를 통해 전주교도소 이전지역에 지원할 인센티브를 크게 확대하는 방향에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교도소와 연결된 오우수관 차집관로를 이전 지역 주민들과 공동으로 사용하고, 주변마을과 협약을 체결해 교도소 식당운영에 필요한 농식품자재를 마을 식자재 협동조합을 통해 우선 구매하는 방안이다.

또 이전지역 마을 앞에 보도 설치하고 도시가스 분기도 허용키로 했다.

법무부는 그동안에도 이전지역 1km 내외의 진입도로 개설, 교도소 행정관 부지내에 공무원과 지역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어린이집, 배드민턴과 테니스 등 주민친밀도를 높일 체육ㆍ문화시설 등 각종 편의시설 설치 방안 등을 인센티브로 내놓았다.

이번에 주민 생활 편익을 도모하는 구체적인 사업으로 확대되면서 전주교도소 이전 공모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전주시는 이같은 기본안을 토대로 전주교도소 이전지를 공모하는 등 사업을 서둘러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현재로서는 2017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주교도소는 시설이 낡은데다 주변에 아파트가 들어서면서 지난 2002년부터 이전이 추진됐으나 10년이 넘게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지난 2010년에는 전주 상림ㆍ용복동을 후보지로 추천했지만 주민들이 집단으로 반발하면서 무산됐다. 당시는 인센티브 대책도 없었다. 전주교도소 이전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현안이다.

아파트 숲에 둘러싸여 재소자들의 인권 문제와 주민들의 생활 불편이 심각한 상황이다. 이전지역에 대한 충분한 인센티브를 통해 이전이 실현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