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공사와 관련 도내 발주기관들의 지역 업체 배려가 아쉽다. 발주기관들이 사업 입찰 기준을 엄격하게 제한하면서 지역 업체들에게는 '그림의 떡'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전북은 여러모로 경제 환경이 열악한데다 변변한 기업도 없어 건설업체들이 고사 위기에 처해 있다. 건설 경기 활성화를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도내 건설업계에서는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익산식품클러스터산업단지 조성공사 입찰을 놓고 논란이 되고 있다고 한다.

추정가격 65억원 규모의 사업에 지역 업체 입찰 참여 확대를 위한 방안이 없어 실망감이 크다는 것이다. 입찰참가자격이 있는 도내 480개사 업체 가운데 참여할 수 있는 업체는 10여개사에 불과하다고 한다.

전국적으로 많은 기관들이 최근 들어서는 지역 업체의 참여 폭을 늘리는 방향으로 입찰 기준을 정하고 있다고 한다.

특수한 기술이나 공법이 필요하지 않은 산업단지 조성공사의 경우 지역 건설업계의 어려운 실정 등을 반영해 실적으로 평가하지 않고 많은 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실적 제한 이외의 방식으로 평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국가계약법상에도 발주기관에서 제한경쟁 입찰시 이행의 난이도, 규모의 대소뿐만 아니라 실적사 등의 수급상황을 적정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이런 상황에서 입찰 자격을 지나치게 까다롭게 제한하면서 지역 업체의 참여를 막고 있다는 것이다.

일정 수준 이상이나 특정 기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 입찰 조건이 까다로울 수 있지만 이런 경우에도 지역 업체 참여 폭을 넓혀줘야 한다는 여론이다.

도내 발주사업에 지역 기업들이 최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유연성 있게 입찰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건설업계가 활성화돼야 지역 경기도 풀리게 된다.

입찰 기준을 보다 탄력적으로 적용해 지역 업체가 많이 참여하고 수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줘야 한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