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김일현 정치부

민주당이 사즉생의 길을 택했다. 매우 다행스런 결정이며 야권을 무시하는 행태를 보여 온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에게는 분명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기초선거 무공천이라는 최대 승부수를 던졌다. 김 대표와 최고위원들의 고뇌에 찬 결단에 박수를 보낸다. 민주당은 무공천 승부수를 통해 국민의 신뢰를 얻는 기회를 잡았다.

새누리당이 어떤 변명을 해도 집권여당은 거짓말 정당, 약속 파기 정당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어렵게 됐다. 민주당은 6월 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 상당수를 잃을 수 있지만 그러나 국민과의 약속을 지켰다는 대의명분을 얻게 됐다.

민주당 중앙당의 이번 결정은 공천 기득권을 내려놓은, 획기적인 사례다. 일각에선 여론 지지율이 바닥을 헤매고 있는 민주당 입장에서 따로 선택할 길이 없었다는 비아냥도 나온다. 그러나 어떤 이유에서건 국민과의 약속을 지켰다는 점은 정치사적으로 매우 존중 받을 결정이다.

이제 도내 정치권 특히 국회의원들이 변할 차례다. 도내 정치권은 겉으로는 기초선거 공천 폐지를 해야 한다면서도 속으로는 공천 준비를 해 왔다. 기초선거 공천이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 속에 공천심사위를 구성했고 이 과정에서 국회의원간 불협화음도 불거졌다.

공천룰을 단일화하자는 논의는 차치하고, 공사석에서 특정 인사의 경선 참여 문제가 논란거리가 되기도 했다. 중앙 정치권에서는 무공천 분위기가 초긴장 국면 속에서 조성되고 있는데 정작 전북 정가는 공천 폐지론에 코웃음을 쳤다.

설마하다가 정보력 부재를 드러냈고 정치의 흐름도 파악하지 못했다. 민주당의 최종 결정 이후에 공심위를 구성한다 해도 문제될 게 없었는데 굳이 서둘렀던 셈이다. 전북은 민주당의 중심이자, 핵심 당원을 다수 보유한 지역이다.

전북 정치권이 먼저 무공천 카드를 제시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아쉬움이 남는다. 만일 그렇게 했다면 지역구 국회의원 10명이지만 전북의 정치 파워는 지금 극대화됐을 것이다. 전북 정치권은 이제 공천 기득권과 아쉬움을 내려놓고 전북 발전을 위한 기초선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도지사 및 광역의회 선거에서도 사심을 버려야 한다. 전북 발전에 가장 적합한 인물이 선출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도지사 경선 룰을 포함한 주요 선거 전략을 대승적 차원에서 고민할 때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