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 해마다 증가세 주차난에 불법주차 넘겨

전주한옥마을이 주차대란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전주시는 이를 해결할 뾰족한 대책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주차장 확보에 나서야 할 관련부서들이 서로 떠밀기식 태도를 보여 주차대란 해결은 당분간 요원한 상태다. 현재 한옥마을은 전국적 명소로 떠오르면서 관광객들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08년 130만명에서 2009년은 300여만명, 지난해는 500여만명이 이곳을 찾았다. 특히 올해 들어서는 평일과 휴일 가릴 것 없이 관광객들로 넘쳐나며 주차대란은 이미 예고돼 왔다.

한옥마을 앞 기린로는 대형차량을 비롯해 각종 불법주차 차량들로 넘쳐나고 있으며, 주차를 하지 못한 차량들로 인해 인근을 통행하는 차량까지 위협받고 있다.

특히 4월부터는 전주국제영화제를 비롯해 굵직한 축제가 예고돼 있어 주차문제는 더욱 심각할 예정이다. 이처럼 한옥마을 관광객은 매년 급증하고 있지만 주차장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시에 따르면 한옥마을 내 주차장은 소형, 대형을 합해 983면이 확보돼 있다. 지난해 8월엔 62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전주소리문화관 옆에 주차전용 건축물을 신축했지만 넘쳐나는 관광객을 소화하긴 역부족인 상태다.

이처럼 부족한 주차장은 한옥마을 인근 기린대로와 남부시장 일대 도로까지 불법 주정차를 유발시키고 있어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이를 해결해야 할 전주시는 주차장 확충에 대해 뾰족한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국립무형유산원이나 천변, 전주교대 주차장을 임시로 사용하는 방안이 전부다.

천주교 전주교구청 인근 시유지를 활용하는 방안이 제시됐으나 면적이 작고, 기린로에 지하차로 건설계획은 막대한 예산투입으로 물거품이 된 지 오래다. 관련부서마저 떠넘기기로 일관하며 빈축을 사고 있다.

한옥마을사업소는 “사업소는 한옥마을 내 공공시설 유지관리가 주 임무다. 주차장건립이나 교통흐름 진단 등은 교통정책과에서 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하는 반면, 교통정책과는 “한옥마을 문제인 만큼 한옥마을사업소가 담당하는 게 맞다”고 넘기고 있다.

부서 떠넘기기란 지적이 일자 시는 늦게서야 주차장 관련 TF팀 구성을 제안하고 나섰다.

시 관계자는 “관련부서가 핑퐁하지 말고 책임감 있게 분야를 분담해 부처간 떠넘기기를 없애야 한다”며 “우선 일차적으로 한옥마을 내 주변 주차장을 이용하는 단기적 조치를 취하고 주차장 건설 등 장기적 과제를 시책에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조석창기자 jsc@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