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가 김승환 교육감을 범민주진보진영 교육감 후보로 추대한 범민주진보 추대위원회의 결정을 비판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는 19일 성명서를 통해 “권력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포기한 범민주진보 교육감후보 추대위의 결정은 김승환 교육감에 대한 일방적인 편들기에 불과하며 그 정당성이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지난 2010년 김승환 후보를 진보 후보로 추대할 당시 과연 그의 삶의 흔적과 철학이 진보적 가지를 실현할 수 있는 인물인지에 회의적이었고 지금도 마찬가지”라며 “이번 추대위의 결정 역시 ‘시민사회단체’, ‘진보’라는 간판을 걸고 김 교육감을 추대하는 것이 적절한 것이지 의문”이라고 언급했다.

그 이유로는 ▲김 교육감이 지난 4년간 진보의 가치와 철학을 실현할 능력이 부족했음을 여실히 보여준 점 ▲지난 4년에 대한 명확한 평가 공감이 이뤄지지 않은 점 ▲추대위에 참여한 단체가 김승환 교육 권력에 대한 견제와 감시에 소홀한 점 등을 꼽았다.

시민연대는 이어 “추대위가 진영논리에 갇혀 스스로의 정당성을 훼손하는 결정을 한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스포츠 강사 등 김 교육감의 비정규직의 대량 해고 문제에 대해 냉혹한 평가를 내리지 못한 이번 추대위의 결정은 ‘진보’의 정당성을 상실한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또 “시민들이 시민사회단체를 믿고 지지해온 것은 권력에 저항하고 약자를 대변해 왔기 때문”이라며 “개인의 정치적 선택과 표현의 자유를 나무랄 일은 아니지만, 이미 권력이 된 현역 교육감을 편드는데 단체의 간판을 팔아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범민주진보 교육감후보 추대위는 이에 앞서 지난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김승환 현 교육감을 범민주 진보교육감 후보로 추천한다고 공식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김근태기자 gtk@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